• 단평 路와 路 사이
    시창작 수업 강의 과제로 썼던 글입니다. 김성호의 시 「로로」를 읽고 쓴 단평입니다. 본문 1페이지와 2페이지는 시 분석 및 감상평입니다. 3 페이지는 시 전문 발췌문입니다. ‘이것은 곧 내면에 내면이 쏟아’지는 동일한 사건이 중첩되어야 차이가 발생됨을 의미한다. 모든 순간과 영적인 이미지들은 ‘마음과 마음이 부딪’힐 때 비로소 ‘소리(영감)가 나’고 마음의 태동이 일어나는 것이다. 하지만 그렇게 명확한 차이를 드러내며 뒤틀리고 분열된 지각들은 어쩐지 두려울 수밖에 없다. 화자는 ‘나는 … 내일도 빛을 삼키고 반짝일까 무섭다. 사지를 갖추고 내일이 지상에 엎드릴까 무섭다’고 말한다. 이는 화자가 명징화된 현실과 구획된 시간에 저항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에 화자는 ‘내 한 살 된 부엉이를 로로라 부를 때 날개에 대해 적고 싶은’ 욕구를 자연스레 갖는다. 한 살 된 부엉이는 아직 날개짓이 미숙하므로 이때의 날개는 비행의 기능으로 제 역할을 다 할 수 없다........
    시분석 시평 시비평 김성호 감상문, 단평 路와 路 사이
  • [영화의 이해] 영화 미나리 비평문
    영화 비평문 이민자의 나라 미국에서 살아가는 이민자의 삶을 중심으로 Ⅰ. 들어가며 Ⅱ. 아메리칸 드림과 이민자의 삶 Ⅲ. 영화에서 나타난 개척정신 Ⅳ. 나가며 참고문헌 Ⅰ. 들어가며 Ⅱ. 아메리칸 드림과 이민자의 삶 Ⅲ. 영화에서 나타난 개척정신 Ⅳ. 나가며 참고문헌 Ⅰ. 들어가며 2021년 영화 는 골든 글로브 외국어 영화상, 아카데미 여우조연상을 수상하며 전 세계인으로부터 인정받은 작품이 되었다. 해당 작품은 2020년에 개봉하였으며, 한국 배우들이 등장하고 한국어 대사가 대부분을 차지하지만 사실 분명한 미국 영화이다. 영화의 제작사도 Ⅱ. 아메리칸 드림과 이민자의 삶 아메리칸 드림이라는 말은 1931년 사학자 제임스 트러슬로 애덤스에 의해 처음 사용되었다. 그가 발표한 ‘아메리칸 서사시’에서는 “모든 이의 삶이 보다 훌륭하고, 값지고, Ⅲ. 영화에서 나타난 개척정신 미국 사회에서 ‘이민자’를 주제로 한 영화는 그동안 많이 있어 왔다. 이러한 영화들의 결말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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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영상감상문] EBS다큐프라임 자본주의 제2부 소비는 감정이다
    영상감상문 EBS다큐프라임 자본주의 제2부 소비는 감정이다. Ⅰ. 서론 Ⅱ. 본론 1. 소비를 자극하는 마케팅의 힘 2. 무의식의 영역을 지배하는 쇼핑 3. 과소비와 중독소비를 유발하는 감정 4. 행복한 소비를 위한 방법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Ⅱ. 본론 1. 소비를 자극하는 마케팅의 힘 2. 무의식의 영역을 지배하는 쇼핑 3. 과소비와 중독소비를 유발하는 감정 4. 행복한 소비를 위한 방법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자본주의 사회에서 인간은 매일 소비하며 살아간다. 이러한 점에서 소비는 인간의 생존을 위한 필수행위이다. 하지만 인간은 생존을 위해서만 소비하지 않는다. 생존 소비가 살아가기 위해 반드시 해야 할 소비라면 생활소비는 생활의 편의성을 높이는 소비이다. 여기까지의 Ⅱ. 본론 1. 소비를 자극하는 마케팅의 힘 에서 댄 애리얼리 교수는 인간은 소비의 유혹에서 살고 있다고 말한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기업들은 우리가 상상하는 것 이상으로 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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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영화 인사이드 아웃 줄거리 요약하시오. 2. 라일리의 청소년 문제행동에 대해 기술하고 사회과정이론을 적용하시오.
    1. 영화 인사이드 아웃 줄거리 요약하시오. 2. 라일리의 청소년 문제행동에 대해 기술하고 사회과정이론을 적용하시오. 1. 영화 인사이드 아웃 줄거리 요약 2. 라일리의 청소년 문제행동 3. 라일리의 청소년 문제행동과 사회과정이론 적용 1) 사회과정이론의 정의 2) 사회학습이론 3) 사회통제이론 4. 종합검토 1. 영화 인사이드 아웃 줄거리 요약 인사이드 아웃의 주인공 라일리는 태어남과 동시에 그녀의 머릿속에 ‘감정 제어 본부’가 생겨나게 되고 그와 동시에 기쁨이, 슬픔이, 소심이, 까칠이, 버럭이와 같은 감정이 태어난다. 5가지의 감정 중에서도 수좌에 있는 것은 기쁨이였다. 기쁨이는 라일리의 기억구슬을 기쁨을 상징하는 노란색으로 바꾸려고 노력한다. 그 덕분에 라일리는 기쁨과 행복을 추구하는 소녀로 성장하게 된다. 그러다 라일리의 가족이 새로운 집으로 이사를 하게 되면서 문제점이 발생하게 된다. 새로운 집은 더럽고 좁았으며, 이삿짐 트럭이 늦게 와서 슬픔의 감정이 주가 되게 된다. 이에 기쁨이는 기쁜 꿈을 꾸게 ...
    인사이드 아웃 라일리와 청소년 문제행동 청소년 문제행동과 사회과정이론, 1. 영화 인사이드 아웃 줄거리 요약하시오.2. 라일리의 청소년 문제행동
  • 서평, 초코똥을 음미하는 방법, 시집 여장남자 시코쿠를 읽고
    시집 여장남자 시코쿠, 황병승 저, 를 읽고 쓴 서평입니다. 시집을 감상할 때 의미를 낱낱이 파헤쳐서 읽을 필요는 없다는 것이 주 내용입니다. 중학교 시절, 도덕 선생님은 왼쪽 눈썹에 커다란 점이 있었다. 눈썹털이 자라는 영역을 벗어날 정도로 엄중한 크기였다. 멀리서 봤을 때도 한 눈에 띄는 무시무시한 크기의 점은 삼엄한 분위기를 풍겼다. 도덕 선생님의 눈썹은 당시 학생들에게 두려움과 공포의 상징이었다. 하지만 모두에게 그런 것은 아니었다. 그 커다란 점은 놀림감이 되기도 했다. 몇 친구들은 선생님의 눈썹을 가리켜 ‘초코똥’이라 불렀다. 학교 매점에서는 초코과자를 팔고 있었는데 오랫동안 짓눌려 눅진 초코과자는 사뭇 혐오감을 불러일으켰다. 도덕 선생님의 눈썹에 난 점은 초코똥처럼 기괴스럽고 쉽게 접근할 수 없었다. 선생님 앞에서 초코똥을 운운하며 대놓고 조롱하는 아이들도 있었다. “초코똥에서 썩은 냄새가 나는 것 같지 않니?”, “초코똥은 밟아야 제 맛인데”, “난 초코똥이 너무 싫어” 등 선생님 앞에서 그들은 노골적으로 낄낄 거렸지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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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평, 죽음으로 향하는 자유, 시집 처형극장을 읽고
    시창작 과제로 썼던 글입니다. 강정 시집, 처형극장을 읽고 느낀 점을 간추려서 썼습니다. 중심소재는 삶과 죽음의 순환을 넘어 초월적 존재를 꿈꾸는 화자의 이상입니다. 자유로이 용도에 맞게 쓰시길 바랍니다.^^ 지하철에서 꾸벅꾸벅 졸면서 처형극장을 읽었다. 오해는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강정의 시가 이목을 끌지 못했다던가, 지루하고 따분한 시들이 내 눈꺼풀에 달라붙어 눈을 감게 했다 던가 식의 불평을 늘어놓으려고 하는 말이 아니다. 오히려 그 반대의 경우다. 그는 죽음의 본질을 꿰뚫고 있으며 세계 속에 던져진 자신의 불안과 두려움을 예술적으로 승화시키는데 특출한 재능을 가진 시인이었다. 당시 이 시집이 출판된 때는 1996년, 그의 나이는 25살로 지금의 나와 같은 나이였다는 점을 감안해서 보니 그에 대한 경외심을 점점 더 커져만 갔다. 그는 완벽하게 실패한 동시에 성공한 시인이었다. 이렇게 압도된 분위기를 들어서, 어쩔 수 없이 눈을 감게 되었던 그 때의 상황을 조금은 해명할 수 있을 런지. 그가 죽음을 체득하기 위해 스스로 어둠과 불안을 택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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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용규, `내려놓음`을 읽고
    이용규 저자의 "내려놓음" 독후감상문입니다. - 토기장이에게 몸을 맡기는 진흙처럼 처음엔 책의 제목이 마음에 들었다. '내려놓음'이라는 단어를 봤을 때 단순하지만 많고도 깊은 의미가 담겨 있다고 느꼈다. 저자는 목사님이다. 책은 단순히 세상을 살아가면서 걱정을 내려놓으라거나, 삶의 무게를 내려놓으라고 말하는 내용이 아니다. 이보다 훨씬 깊은 이야기를 들려준다. 내려놓으라는 말은 그냥 바닥에 혹은 미지의 어느 공간에 내려놓으라는 말이 아니고 ‘하나님께’ 맡기라는 말이다. 하나님께 맡기라는 말은 누구에겐 흔히 듣는 얘기일 수도, 다른 이에겐 낯선 얘기일 수도 있다. 또 하나님께 맡기는 것을 쉽게 생각하는 이도 있을 테고 어렵게 생각하는 이도 있을 테다. 내려놓는, 즉 하나님께 맡기는 행위는 ‘믿음’과 연결된다. 어느 부분에서만 나의 것을 하나님께 맡기는 행위는 쉬울지 모른다. 하지만 일부분만 맡기는 건 소용없다. 하나님께 맡기는 행위에서 중요한 건 '모든 것'을 맡기는 거다. 내려놓음/이용규/규장/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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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영화 『라스베가스를 떠나며』 리뷰
    영상문화의 이해라는 수업에서 A+을 안겨준 감상문입니다. 영상을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지에 대한 영상학과 문화사회학의 내용을 참조틀로 작성됐습니다. 모성의 코드는 마지막의 클라이막스 장면으로도 이어진다. 다시 벤을 찾아간 세라는 커튼을 젖히고 그에게 키스한다. 벤은 “당신이 진짜 내 사랑이에요”라고 말한다. 벤은 수척한 팔을 들어 보드카를 집어 들고는 입에 갖다 댄다. 그리고는 자위를 시작한다. 세라는 이불 밑으로 그녀의 손을 집어넣고 그의 자위를 돕는다. 그리고는 부드럽게 그의 위에 올라타 천천히, 천천히 몸을 흔든다. 이 최후의 섹스 장면에서 에로틱함은 찾아볼 수 없다. 세라의 옷은 그대로 걸쳐져 있고 힘없이 늘어진 벤의 육체는 산송장과 같다. 세라의 행위는 마치 성스런 의식처럼 느껴진다. 벤 위에 올라탄 세라를 비추는 역광의 카메라 구도는 세라를 위로와 안식을 제공하는 수녀의 모습으로 비춘다. 마이크 피기스,『라스베가스를 떠나며, 1995
    영화 라스베가스를 떠나며 영화감상문 평론 Leaving Las Vegas, 영화 라스베가스를 떠나며 리뷰
  • 세이빙미스터뱅크스
    대학강의 중 세이빙 미스터 뱅크스 영화를 감상 한 후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세이빙 미스터 뱅크스 영화 감상 후 레포트를 작성하는 과제가 있다면 참고자료로 사용하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딸 바보 아빠, 뱅크스씨 (영화 ‘세이빙 미스터 뱅크스’에 나타나는 아버지의 모습과 그 영향에 대해) 1. 긴티 보송깃털 왕녀님이 여기 계셨네. 2. 이 비행기 확 떨어져 버렸으면 3. 맨 뒤 칸이잖아요. 4. 아냐, 아냐. 이런 꼴은 못 봐. 배가 여기 있다니. 이 영화는 영국에 거주하고 있지만 호주 촌년(극중 대사 속 발췌)인, 소설 ‘메리포핀스’의 원작자 트래버스 부인과 그녀의 소설판권을 사려는 거대기업 ‘디즈니’의 사장 월트 디즈니 사이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영화의 큰 줄기는 ‘메리포핀스’의 판권을 팔지 않으려는 원작자와 어떻게든 판권을 사려는 기업가 사이에서 벌어졌던 해프닝에 대한 이야기이다. 하지만 제목에서도 말해주듯 이 영화는 비단 가난한 작가와 거대기업간의 돈 싸움에 대한 이야기는 전혀 아니다. 초반부터 후반까지 ‘메리포핀...
    영화 뱅크스 독후감 세이빙 미스터, 세이빙미스터뱅크스
  • 미술관 가기 레포트
    현대미술관에서 만난 철학 수업에서 대림미술관 하이메아욘 전시 숨겨진 일곱가지 사연 찾기 를 방문해서 제가 느낀점을 적어 제출했던 과제입니다. 대림 미술관 하이메아욘 전시 숨겨진 일곱가지 사연 찾기 1. ‘In Everyday Life’ 일상이 예술이 되는 미술관 2. - 미술관이나 전시회에 가기 된 동기 ‘In Everyday Life’ 일상이 예술이 되는 미술관 유서 깊은 경복궁과 인접한 통의동 주택가에 위치하고 있는 대림미술관은 한국 최초의 사진 전문 미술관으로 출발하여 현재에는 사진뿐만 아니라 디자인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의 전시를 소개하며 그 경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대림미술관은 ‘일상의 예술이 되는 미술관’이라는 비전아래, 우리 주변에서 쉽게 발견 할 수 있는 사물의 가치를 새롭게 조명함으로써 대중들이 일상 속에서 예술을 즐길 수 있도록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제안하는 전시 컨텐츠를 만들어내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대중들이 더 쉽고 친근하게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전시와 행사...
    미술관 현대미술 철학 대림미술관, 미술관 가기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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