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 누가 날 찾나 (굿거리)
(받는소리) 날 찾을리가 없건만 거기 누구라 날 찾나
1. 거 누가 날 찾나 거기 누구나 날 찾나
2. 기산 영수 별건곤 소부허유가 날 찾나
3. 술 잘먹는 이태백이가 술을 먹자고 날 찾나
4. 춤 잘추는 학두루미가 춤을 추자고 날 찾나
5. 수 잘 놓은 장자 방아가 수를 놓자고 날 찾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1. 태평천하 책 소개
채만식의 태평천하는 일제 강점기때의 실상을 가족사 소설의 성격을 빌어 친일파를 해학적으로 설명하며 비판을 한 근현대사를 대표하는 가족사 소설이다.
태평천하에서는 재산이 많지만 구두쇠인 윤영감의 가문을 중심으로 등장인물들의 성격 묘사를 통해 사회 전체의 실상을
거양신기 역황저 입기자 황천불우 사자선망 앙급기신 수치심질 짐수신민애대 재행천조 자이신공 각협심력 운운
문무백관이 재차 조정에서 배알해 서유정이 유지를 낭송하니 대략 다음과 같다. “토목문에서 전투는 어가가 납치되어 황저를 건립하고 감국에게 정권을 잡게 하다가 뜻하지 않게 감국이
却說司禮監王振, 因太皇太后旣崩, 遂得肆行無忌。
각설사례감왕진 인태황태후기붕 수득사행무기
각설하고 사례감 왕진은 태황태후가 이미 붕어해 곧 마음대로 해서 거리낌이 없었다.
先是太祖置鐵牌於宮門, 高約三尺, 上鑄“內官不得干預朝政”八字, 振竟將鐵牌?去。
선시태조치철패어궁문 고약
Ⅰ. 서 론
과거 로마인들이 서양 역사상 찬란한 문화의 꽃을 피웠다. 아직도 그 영형이 미치고 있어 서양사에 있어서 중요한 역사적 사건을 이루고 있다. 로마가 주로 서양의 세력으로 부상한 것은 갈리아이다. 갈리아는 고대 갈리아인이 살던 곳이다. 지금의 프랑스와 벨기에, 서부 독일, 북부 이탈
때문에 가능한 일이 아니었나 한다.
"태평천하"가 발표될 무렵은 일제가 극단적으로 언론과 문화 활동을 억압하고 제한하던 시기였다. 이러한 암흑기에 작가가 직접적으로 현실에 참여하거나 사회를 비판할 수 없는 상태에서, 채만식은 '풍자'라는 무기를 사용하여 매우 탁월한 성과를 거두었다.
거나, 아니면 이웃 마을사람들 간에 즐기던 마을공동체 놀이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반면에 우리나라 놀이들 중에는 개인적으로 즐길 수 있는 놀이란 게 거의 없다는 점이 특징이다. 김광언은 그의 저서 「한국의 민속놀이」에서 개인놀이는 고작 전체 놀이 중에서 8% 밖에 안된다고 하였으며, 나머
거의 훌륭한 이야기나 기록뿐만 아니라 현존하는 사람의 훌륭한 이야기도 필요하고, 긍정적인 가치를 담고 있는 이야기나 부정적인 이야기를 담고 있는 이야기를 아울러 수집하여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이렇게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하여 실제 수업에서 이야기를 수업의 어떤 단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