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에서 새로운 질서의 세계를 건설하였다.
Ⅱ. 아기장수전설(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설화)의 내면적 의미
“아기장수의 전설“은 인간정신과 외부세계를 결합시켜 통일성을 이루고자 하는 욕구에 의해, 주인공이 세계와 재결합하려는 과정과 再分難해 가는 과정을 잘 형상화하고 있다.
Ⅰ. 신립장군전설(신립장군설화)의 개념과 역사적 기능
역사가 기록을 전제로 한다는 점에서 민중이 인식한 민중의 역사는 존재할 수 없다. 전통사회에서 기록의 수단을 갖지 못한 민중은 일회성의 구비문학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표출할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점에서 신립설화는 신립의 패사 사건에
전설, 아기장수설화)의 성격
아기장수의 재기 시도는 아기장수가 가정이라는 한계를 극복하고 사회로 진출하기 위한 변신의 과정이다. 아기장수는 가정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재기를 시도한다. 재기를 시도하는 아기장수는 부모에 의해 죽임을 당한 경우도 있고, 어머니의 무지 때문에 비범성을
전설이 결합될 숙주(宿主)적인 분위기가 조성된다.
Ⅱ. 신립장군전설(신립장군설화)의 형성원인
임진왜란의 승패에 큰 영향을 미친 두 인물이 있으니 한 사람은 이순신 장군이고 한 사람은 신립 장군이다. 이순신 장군은 임진왜란을 조선의 승리로 종전시키는 데 큰 영향을 미친 인물이요, 신립 장
Ⅰ. 서론
유동적이고 현장성이 강한 구전이야기의 장르를 경계가 명확한 분류학적 범주의 개념으로 설정하긴 어렵다. 또한 장르 자체를 고정된 체계로 이해해선 안 된다는 주장이 제기된 지 오래다. 따라서 ‘신화적 전설’의 범주는, 특정 작품들을 하나의 울타리 안에 묶어 세워 구전이야기의 분류
서론: 스토리텔링, 전설, 민담
스토리텔링(storytelling)이란 용어 그대로 이야기(story)+나누기(telling)의 합성어로 이루어진 것이다. 이야기 나누기(story-telling)는 이야기를 지닌 모든 서사 장르를 의미한다. 이야기를 나타내는 가장 포괄적인 용어가 바로 ‘서사’라고 할 수 있는데, 주변에서 실제로 일
Ⅰ. 신립장군설화(신립장군전설)의 역사적 배경과 의혹
신립은 1546년에 태어나 1567년에 무과에 급제한 다음 선전관, 도총부도사, 경력, 진주판관을 거쳐 온성부사가 되었다. 온성부사로 있던 1583년(선조 16)에 북변을 침입한 尼湯介를 죽이고 오랑캐 소굴을 소탕하는 공을 세워 함경북도 병마절도사가
Ⅰ 서론
신화라는 단어는 그리스 mythos에서 유래하여 말, 대담, 이야기, 우화나, 전설을 뜻한다. 이 용어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에서 이야기의 플롯, 구조와 우화를 가리키며, 이 말의 반의어는 로고스이다. 신화는 객관적 증명이 안 된다는 이유로 로고스와 구별된다. 신화는 신이나 신의 존재, 영웅,
Ⅰ. 서론
신화와 민담, 전설은 뚜렷하게 구분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전설은 신화의 주인공이 겪는 좌절 다음의 성공을 이루지 못하고 사라지며, 민담과는 달리 구체적인 증거를 내세운다. <아기장수전설>에서도 아기장수가 죽은 뒤 생긴 지명이 나오기도 한다. 또, 한 발 나아가 아기장수가 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