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르의 의미
① 청사진으로서의 장르: 산업 생산을 기획하고 규정하는 공식.
② 구조로서의 장르: 개별 작품이 근거하는 형식적 틀.
③ 상표로서의 장르: 배급자와 극장주의 결정에 영향을 주는 범주.
④ 계약으로서의 장르: 개별 장르 영화의 관객이 요구하는 관점.
⇒ 장르는 단지 영화의 형태의
1. 장르영화와 독립영화에 대해 설명하고, 각각의 장·단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1-1 장르영화
1) 장르영화의 정의
우리가 보통 장르영화라 할 때 극영화를 가리키는 것이 일반적이다. 영화 장르의 하나인 극영화를 상업적으로 장르영화라고 한다. 영화 장르는 서사 구조, 스토리의 전개, 영상을 구성
장르 영화의 비교
영화A: 브램스토커의 드라큘라, 영화B: Queen of Vampire
1. Formula(공식)
1) 피를 빠는 흡혈귀의 등장
영화A: 트란실비니아의 한 고성의 드라큘라 백작. 드라큘라 백작은 런던에 집을 구입함으로써 변두리에서 세상의 중심으로 나오려고 했다.
영화B: 100년간의 잠에서 깨어난 후 록스타로
1. 서론
“중소형 영화의 반란? 다양한 소재와 장르의 '마이타입'이다.”
매일경제는 2018년 3월 다양한 소재와 장르의 '중소영화 반란'이라는 제목으로 공포영화부터 독립영화까지 다양한 장르의 소규모 영화를 저예산으로 출시했습니다. 그동안 대규모 액션 영화와 기존 블록버스터급 멜로 콘텐츠를
장르를 하나를 선택하여, 이 관습의 체계가 어떤 식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분석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문화상품에서 장르란?
문화콘텐츠(culture contents)란 문화적 요소를 가지고 있는 내용물이 미디어에 담긴 것을 말한다. 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 매년 「콘텐츠산업백서」를 발간하면서
2001년 <엽기적인 그녀>는 기록적인 흥행을 기록함과 동시에 나쁘지 않은 평단의 비평을 이끌어내며 이후 등장하게 될 수많은 ‘장르 혼합 영화’들의 모범이 되었다. ‘장르의 혼합’이란 한 영화 안에서 다양한 장르 영화들의 특성을 ‘재조합(recombinant)’하여 영화에 다양성을 부여하는 것을 말한다.
2. 장르 비평적 영화평론 방식의 개요
『Film Criticism』에서 팀 비워터와 토마스 소벅은 영화비평의 장르적 방법은 일반 대중 보다는 영화에 대한 관심이 좀 더 깊은 그런 독자들을 대상으로 한다고 밝히고 있다. 아울러 그 기능은 영화의 형식과 유형을 설명하고 공식 영화들에서 볼 수 있는 요소들을
1. 장르란?
잡지, 영화프로는 영화에 각각 장르이름을 붙여줌.
(사람들이 이해한다는 전제하에)
-장르를 통해 영화의 성격 유추 가능
(z.B. 바이오픽, 멜로드라마)
-영화는 관객의 감정 유도. 장르를 통해 예측 가능
z.B. 코미디->유쾌함 / 호러->두려움 공포,
멜로드라마->감동 / 액션->긴장감
1. 아동문학의 장르
아동문학이란 아동이나 동심적 성인에게 읽힐 것을 목적으로 한 동요(童謠)·동시(童詩)·동화(童話)·아동소설(兒童小說)·아동극(兒童劇) 등의 총칭이다. 아동문학의 장르 의식도 그 개념처럼 역사적으로 모호한 상태를 면하지 못하였다. 동요와 동시의 구분과 동화와 아동소설의
장르, 주제, 표현방법을 뛰어넘어서 이질적인 것이 뒤섞인 복합적 작품들이 생겨나게 되었다. 단선적이지 않은 모든 작품을 장르혼합이라고 보는 전제하에 영화의 원론적인 입장에서부터 접근하여 실제 영화의 예까지 살펴보겠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선행되어야할 장르란 무엇이며 장르혼합을 어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