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필자도 고소설을 즐겨 읽는다. 고소설을 읽다보니 해학적이고 풍자적인 내용도 있으며 교훈적이고 영웅의 신기한 기적도 나오고 있어 시간가는 줄 모르고 탐독하게 도니다. 그 소소설이 심취하다보면 내가 고소설위 주인공이 된 듯한 착각에 빠지기도 한다. 고전소설을 부르는 명칭으로 고
Ⅰ. 서론
오늘날의 대중문화 가운데 영화나 드라마의 인기여부를 알아보는 손쉬운 방법은, 해당 작품의 대사 또는 에피소드가 얼마나 회자되고 다양한 형태로 재생산되는가를 파악하는 것이다. 대중들은 특정 대사를 마치 관용어처럼 쓰기도 하고, 패러디 등 다양한 형태로 가공하여 향유한다. 또 어
Ⅰ. 고전소설의 세계관
문학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것은 인간 존재에 관한 문제이다. 이 문제의 해결은 인간이 살아가는 세계에 대한 인식, 즉 세계관을 이해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한다. 인간은 자신의 세계관을 통해 자기 자신의 존재를 규명하기 때문이다. 다른 장르보다도 소설은 인간의 삶을 총
소설이 된 고소설
1. 소설 속에 다른 소설이 들어가 있는 소설
<추풍감별곡>의 <서상기>
“<서상기>에는 홍낭이 앵앵을 위하여 좋은 언약을 맺게 하였으니 너는 홍낭의 본을 받아 소저와 한 번 대면케 하여 주면 네 은혜를 후히 갚을 것이니 의향이 어떠하냐?”
<서상기>의 여주인공 앵앵과 그녀의 시비
한국 고전소설의 주제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1. 서론
근간 고전 소설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지면서 개별 작품의 주제에 대한 연구는 많은 성과를 거두었으나 고전 소설의 많은 작품을 대상으로 한 주제 연구는 그 개연성만 대강 지적되었을 뿐 실증적인 연구는 극히 부진했다.
"고전 소
「신유복전」
전라도 무주(茂朱) 땅 신진사의 유복자 신유복(申遺腹)은 다섯 살 때 편모(偏母)마저 여의고 천애고아가 되어 걸식하는 신세였으나, 상주(尙州) 목사의 도움으로 이섬(李蟾)의 사위가 된다. 그러나 유복이 걸인이었다 하여 멸시를 받다가 처가에서 내쫓긴 이들 부부는 산기슭에 움막을
2. 『소현성록』의 소설사적 의의
장편 소설은 17세기 후반을 전후로 창작되기 시작하여, 20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존재했다. 이러한 장편 소설이 시기에 따라 성장하고 변모했다는 점은 분명하지만 사적 전개에 관해서는 아직도 많은 부분이 구체적으로 논의되지 못했다는 점에서『소현성록』의 연구
1. 머리말
소설은 15, 16세기에 이미 한문으로 된 전기소설, 의인소설이 등장하였고 이후 단편소설이 꾸준히 지어져 발전하여왔다. 그러나 17세기에 이르러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이라는 역사적 격변을 수용하면서 소설은 본격적인 성장을 보인다. 다양한 유형의 작품이 많이 나오고, 폭넓은 서사적 화폭
1. 서론
조선 후기에 우리 문학에는 많은 변화가 있었다. 우선 한문소설의 오랜 전통에서 국문소설의 창작으로 변하였고 단편소설의 전통에서 장편소설의 창작으로 변하였다. 또 남성독자층 중심에서 여성독자층으로의 확대가 이루어졌다. 이러한 변화는 우리 나라 문학사에 큰 영향을 미치는 변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