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면심리묘사
5․4이래 소설에서는 인물내면의 심리묘사를 중시하는 일대 변혁이 일어났고, 이는 대부분 작가들이 채용한 상투적 방법이기도 하였다. 그러나 욱달부의 심리묘사는 독특한 자기만의 방식을 지니고 있었다. 그는 주인공의 마음 속 깊은 곳에 가장 비밀스레 감추어져 있는 사상 견해
묘사
이 소설속에서의 주인공 “나”는 치밀한 내면묘사를 통해 성격화 된다. 체험적 사실을 근거로 다양한 일상
사와 풍속을 그려내면서도 내면묘사를 통해 강한 인물을 보여준다. 이 시대의 가부장적인 문제와 남호선호 사
상을 꼬집으면서도, 일상사를 속속들이 담아내고 있다.결국에는 일상
내면묘사를 결여한 것이긴 하지만) 새 시대의 신문명 풍속도를 소개 또는 반영하는 데 있어서는 여느 신소설에 월등히 앞선다. 해외유학을 했던 남녀주인공은 소설가(영창)가 되거나 서양식 의복을 갖추어 입고 신혼여행을 떠나며 포도주를 마신다(영창․정임). 신학문을 배웠거나 배우고 있는 신여
2. 광주를 말하는 2가지 방법 : 대립의 키워드
2.1. 최윤의 표현법 : 소녀의 외면과 내면묘사
최윤은 ‘저기 한 점 소리없이 꽃잎이 지고’를 통해 5.18 광주를 대립된 소녀의 외면과 내면묘사를 통해 보여준다. 총 10장의 소설 구성에서 1, 3, 5, 6, 8, 10장은 소녀의 외면과 상황을 묘사하고 2, 4, 7, 9장은 소
억울함을 호소할 곳조차 없는 평민들의 삶에서 가장 고통스러운 것은 가혹한 수탈에 의한 빈곤이었다. 작품은 이 지독한 가난과 굶주림을 [제3장 18년 만의 재회]에서 본격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드파르주의 술집으로 배달되던 와인통이 깨지자 이를 본 사람들이 하던 일을 멈추고 벌떼처럼 달려든다.
1. 들어가며
동물복지(animal welfare)는 동물의 복리를 보장하는 윤리적 책임으로서 보다 구체적으로 “동물에게 청결한 주거환경의 제공, 관리, 영양제공, 질병예방 및 치료, 책임감 있는 보살핌, 인도적인 취급, 필요한 경우의 인도적인 안락사 등 동물의 복리의 제측면에 대한 고려를 포함하는 인간
7. 예술적 안정성을 얻는 과정
작가의 습작노트를 읽은 친구는 작가에게 너의 모습이라고는 상상도 못할 만큼 아주 거친 에너지를 읽었다고 칭찬한다. 그게 작가에게는 오물덩어리에 불과한 낙서일지라도. 예술적 안정성은 자신의 존재를 혐오하고 어려움에 쌓인 존재라고 느껴질 때, 더 가까워질 수
내면세계의 탐구를 그 큰 축으로 들 수 있다. 19세기 중엽에서 20세기 초반까지 이어진 리얼리즘의 가장 큰 특징이 당대 현실의 객관적인 사실묘사였다면 모더니즘 작가들은 모든 대상과 삶의 실재는 고정되어 영원히 변화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변화의 과정을 거치는 것으로 인식한다. 따라서
도덕적·종교적 죄악에 빠진 사람들, 자기 중심벽·고독에 사로잡힌 사람들의 내면생활을 도덕·종교·심리의 세 측면에 비추어 엄밀하게 묘사하였다. 따라서 그의 작품은 일면으로 교훈적 경향이 강하면서 상징주의에 의한 철학적·종교적·심리적으로 의미심장한 세계가 전개되는 정교한 면도 있다.
묘사의 기법에서 대상성을 추구하다가 이것에 한계를 인식하고 이야기를 끌어들이는 서사의 기법을 가미함으로써 돌파구를 마련한다. 또한 그의 시는 반복, 대립의 구조를 지님으로써 특유의 운율감을 획득하여 시 텍스트의 공간을 미적 텍스트의 공간으로 구축하고 있다.
3. 백석 시에서 드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