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ML 1.1 이 OMG에 의해 표준으로 채택되었다.
UML은 모델링 언어일뿐 메쏘드(방법론)는 아니다. 메쏘드는 프로세스에 대한 정의와 각각의 업무들에 대한 지침과, 업무들 간의 순서들을 명시해야 하는 반면, 모델링 언어는 표기법(또는 다이어그램)들만을 제시하는 것이다. 따라서 UML은 소프트웨어 개발에
UML로 무엇이 가능한 것인가UML 2.0에서는 전부 13종류의 다이어그램이 규정되고 있다. 이 다이어그램들을 목적에 맞추어 구분하여 사용하는 것으로 정적 또는 동적으로 시스템을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실제 현장에서 잘 사용되는 다이어그램을 몇 개 소개한다.클래스 다이어그램클래스 다이어그램
1. PK, FK, ER모델이란?
-Primary Key: 테이블에서 각 Row를 유일하게 구분하는 Column-Key.
-Foreign Key: 하나의 테이블에 있는 Column으로는 그 의미를 표현할 수 없는 경우, 다른 테이블의 Primary-Key Column의 값을 반드시 참조하여 표현해야 하는 Column.
-Field: Table에서 Row와 Column이 교차하는 데이터.
2. 참조 무결성이
*논리적인 관점 : 설계단계
논리적인 관점에서는 Use Case관점에서 나타낸 객체상호작용 다이어그램을 바탕으로 클래스간의 정적인 구조를 나타낼 수 있다. 또한 비슷한 성질의 클래스들로 분류하여 패키지 형태로 표현하는 패키지 다이어그램을 모델링 한다.
1) 패키지 다이어그램 작성
Logical View의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방법론
- 어떠한 작업을 하기 위해 필요한 절차(방법)를 이론적으로 정립한 것
예) 건축물 설계 절차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 모델링 언어(modeling language) : 설계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주로 그림으로 된 표기법 (모델 표기법)
- 공정(process) : 개발을 하는 단계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