Ⅲ. 메츠의 구조주의 영화기호학
1) “Film Language: A Semiotics of the Cinema”(1967) Christian Metz, “Film Language : A Semiotics of the Cinema”, The UniversityofChicagoPress,1991 이하 FL이라 칭한다.
메츠는 “영화언어란 무엇인가?”라고 질문하면서, 영화언어와 랑그와의 비교를 통해 기호학적 관점에서 영화언어에 대
Ⅰ. 개요
Gardner의 이론적 단서는 1970년대까지 지능이론과 실제, 측정에서 중심축을 이끌어왔던 지능검사, IQ, 요인이론에 대한 강렬한 비판과 함께 지능을 단일한 속성으로 개념화한 Spearman의 일반요인(g)에 대한 저항에서 출발하고 있다. 즉, MI이론은 지능이 단일하다는 사고(일차원적 접근, one-dimensional
◈목차
제1장 의미론의 경험적 범위
1. 서론
2. 의미 이론에 대한 일반적 제약
3. 함축 관계
4. 의미론적 관계와 특성
5. 요약
제2장 외연, 진리 그리고 의미
1. 서론
2. 외연적 의미
3. 진리
4. 문제점
제3장 양화와 논리 형태
1. 서론
2. 영어의 양화 현상
3. 논리 형태(lf)
제4장 말, 의미 그리고 행위
1. 서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