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의 스토리텔링이란 무엇인가?
- 게임이라는 장르 속에서의 스토리텔링은 서사, 상호작용, 커뮤니티 등으로 구성된다.
- 게임스토리텔링은 게임의 세계관, 배경스토리, 캐릭터 설정, 몬스터들 그리고 퀘스트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친다.
- 이러한 요소들은 특히 MMORPG 장르 속에서 가
MMORPG게임들은 게임 설계상 공성전, 전쟁, 전투 등의 아이템이 대량으로 소비되는 설계하여, 게임 유저들이 대량의 아이템을 소비하도록 게임을 설계하고 있다. 이러한 설계는 게임 유저들에게 단시간에 많은 아이템을 소진시 키도록 하여, 일반적인 생산 활동으로 생산되는 아이템 이상을 소모하도록
게임이 보편화되기 전에 존재했던 기존 게임들이 컴퓨터와 인간 간의 양자 간 상호작용이라고 한다면 온라인게임은 PC를 매개로 하여 인간 대 인간이 마주하는 다중 간 상호작용이라고 할 수 있다. 때문에 컴퓨터와 인간 간에 일어나는 정형화된 스토리의 전개가 아닌 인간 대 인간 간의 여러 돌발적이
게임이 보편화되기 전에 존재했던 기존 게임들이 컴퓨터와 인간 간의 양자 간 상호작용이라고 한다면 온라인게임은 PC를 매개로 하여 인간 대 인간이 마주하는 다중 간 상호작용이라고 할 수 있다. 때문에 컴퓨터와 인간 간에 일어나는 정형화된 스토리의 전개가 아닌 인간 대 인간 간의 여러 돌발적이
게임들이 등장하고 있다. 그러한 게임들은 대부분이 스토리라 부를 수 있는 선형적인 서사를 차용할 수 있는 장르인 롤플레잉(Role playing)이나 어드벤처(Adventure)의 장르에서 주로 나타나고 있는데, 이 보고서에서는 흔히 온라인 RPG라 불리는 MMORPG(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 그 중에서도 다른 MM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