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향으로 바꾸는 경향이 큼
3. 사회 특히 10대들 사이에서 또래들과 동떨어지는 것을 피하기 위한
10대들이 나타내는 현상
사회 집단의 행동에 동조화(conformity)
새로운 인간관계 형성
성숙한 문화 태도에 대한 깨달음
세대간의 소통 유도
- 다양한 사회 활동 참여
대중 문화 발전에 기
방향 소통과 높은 할인이 가능한 소셜커머스, 정부와 시민의 직접적인 소통과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인한 소셜 정치 등의 사회적 변화를 주시한다. 이외에도 소셜미디어는 사회 차원에서 각각 긍정적·부정적 측면을 지닌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소셜미디어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과 적절한 부모
(프로필, 사생활)와 자료(인터뷰, 사진, 영상), 팬 생산 콘텐츠(팬픽, 팬 아트)등으로 나누어 볼 수가 있다.
이렇게 집단 형성, 문화생산, 자본축적의 특징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서 팬덤의 가장 큰 특징은 문화적 생산의 주체로서 능동적이라는 것이다.
5. 팬덤 사례
(1) 팬덤의 긍정적 사례
-92년 미국의 아이돌 그룹인 뉴 키즈 온 더 블록의
내한 공연에서 여고생 압사 사고
-훨씬 강력해진 조직력 (서태지와 아이들)
-’응원문화’를 선보임, 대중문화 소비의 새 장을 만듦.
-연예기획사의 철저한 기획 하에 스타덤 양성
(H.O.T. god S.E.S. 핑클 등 댄스 가수들의 팬덤 보편화)
대중문화의 스
발전하기 위한 자기들 나름대로의 생각도 전한다.
- 뿐만 아니라 스타가 억울한 일을 당했을 때도 팬클럽이 나선다. 시상식 후보에 오르지 못했다든지, 석연치 않은 판정을 받았다든지 할 때 그 문제를 재고하도록 만들기 위해 애쓴다.
예전에는 자기가 좋아하는 스타의 라이벌을 인정하지 못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