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국심이라는 말이 형성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앞으로 살펴볼 마틴루터 킹의 민권운동의 일련의 과정과 오늘날 까지도 그의 사상과 업적을 기리는 미국사회의 모습은 미국사회의 역설적이지만 본질적인 모습을 보여주면서 힘의 원천을 발견하고 이해하는 데 중요한 의의가 있을 것이라고 본다.
운동을 이끌기 시작
1960년에 민권운동이 본격화 - 노스캐롤라이나주 그린즈버러, 연좌농성운동
1961년 5월 인종평등회의, 자유여행운동
1963년 8월 워싱턴 행진으로 발전, 마틴루터 킹-“I have a dream”
1963년의 버밍햄(Birmingham) 운동흑인 여성의 긍정적 역할 모델에 대한 설명
기존의 백인 페미니
미국사회가 기독교를 바탕으로 한 사회였다는 사실은 킹의 주장이 받아들여질 수 있었고 또 받아들여져야 했었던 이유, 그의 사상이 미국사회 헌법의 근본정신과 기독교 문화안에서도 정당한 것이었기 때문에 일반 대중들과 기독교인들에게 더 큰 호소력. 신생 아프리카 국가들이 비폭력적인 방법으
젊은이들의 희생을 줄여야 한다고 믿었으며 비록 자신의 지도자적 위치가 흔들린다고 해도 자신의 소신대로 어려운 결단을 내렸던 것이다. 그는 사회의 진보주의자들로부터 비난받고 백인 주류 세력으로부터 소외당했으나 자신의 비폭력 무저항주의를 포기하지 않고 암살당할 때까지 몸소 실천했다.
비폭력운동
1. 사상
1) 배경
킹의 사상적 배경은 킹이 1944년 아틀란타의 모어하우스 칼리지에 입학했을 때, 이미 인종문제와 경제적 정의에 대한 관심이 형성되어 있었다. 모어하우스 학생시절에 그는 도로우의 ‘시민불복종’(On the Duty of Civil Disobedience)을 읽고, 악한 제도에 협력을 거부하는 생각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