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Q정전을 통해 본 루쉰의 중국 민족성론
루쉰 약력 및 평가
아Q정전 시대 배경
아Q정전에 반영 된 민족성
결론
루쉰의 약력
본명 : 저우수런(周樹人), 노신은 그의 필명
1881년 중국 사오싱 출생
1898년 난징 강남수사학당(해군학교)에 진학해 기관사 반에서 공부
1899년 강남육사학당(육군학교
♣ 줄거리
중국에서 가장 유명한 사람은 바로 차부뚜어(差不多-그럭저럭 엇비슷하다) 선생이다. 그는 각 성 , 각 현, 각 촌의 토박이로 날마다 중국인의 입에 오르내리는 중국인의 대표적 인물이다, 용모는 일반 중국 사람들과 다를 바 없으며 눈, 코, 입, 귀, 머리 딱히 어느 것 하나 제 구실하는 것
1911년 신해혁명(辛亥革命)으로 청나라가 망하고 다음해 중화민국이 정식으로 수립되자 지식인들 사이에서는 문학을 개혁하자는 주장이 일어났다. 신문학혁명을 주장한 첫번째 주자는 후스[胡適]였다. 후스는 1915년 백화문학(중국의 근대문학을, 형식 및 용어에 주안점을 두고 이르는 이름. 고문(古文)
후스[胡適] 등 北京대학 교수를 중심으로 한 많은 지식인이 집필하였다. 구어문 제창은 후스의 《문학개량추의(文學改良芻議)》가 도화선이 되었으며, 이를 문학내용의 변혁과 연결한 것은 천두슈의 《문학혁명론》이었다. 유교비판에서는 우위[吳虞] ·리다자오 등이 큰 역할을 하였다. 또 루쉰[魯迅]
후스의 〈문학개략에 대한 소견 文學改良芻議〉은 종래 지식인의 전통적인 필기 문체였던 문언(文言)을 폐기하고 구두어인 백화(白話)를 쓸 것을 주장하였고, 천뚜슈의 〈문학혁명론 文學革命論〉은 신문학이 고전문학의 상투성을 버리고 근대적 정신을 담을 것을 부르짖었는데, 이것은 당시로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