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에 나타나게 된 것이다.
2. 문제의 제기
위에서 짚어 보았던 예술사조의 흐름을 들여다보면 시기별로 끊임없이 새로운 형태의 ‘주의’ 라고 명명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진 예술양식이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다.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바로 전 시대의 예술에 대한 회의와 반성적 시각에서
Ⅰ. 들어가며
그간 우리는 강의와 여러 발표들을 통하여 “현대”를 이해하고 포스트모던의 사회에서 나타나는 여러 양상들과 문제들을 짚어보고 생각해본 바 있다. 발표를 준비하며 “현대사회와 반성적현대예술”이라는 주제가 마지막에 배치된 이유에 대한 생각을 잠시 해 보았는데, ‘예술
1. 개관 -현대에 이르기까지
18c : 바로크, 고전주의
19c (근대) : 신고전주의, 낭만주의, 사실주의, 인상주의
20c (현대) : 모더니즘, 포스트 모더니즘
2. 문제의 제기
전 시대에 예술에 대한 반성적 시각 → 새로운 양식의 예술
ex) ‘아방가르드’ - 전위 예술운동 ( 다다이즘, 초현실주의)
예술의 지시적 성격, 즉 예술이 역사적 고통의 표현이자 동시에 유토피아적 화해의 대리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는 점이 드러난다. 예술이 지시하는 타자는 예술이전의 타자, 예술외적인 타자, 그리고 유토피아적인 타자를 모두 포괄하며, 이들은 각각 인류의 전사(前史), 사회 현실, 그리고 유토피아
공간을 확대,
문학이 새로운 매체예술을 선도할 수
있는 지위를 유지
*소설 장르의 역사성과 역동성은 영화
보다 훨씬 깊고 강력
*정이현의 소설은 매체를 추종한 결과
가 아니라, 그러한 사유의 패턴과
문학적 감각이 이미 이 시대의 중요한
현실의 일부를 이루고 있다고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