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소비로서의 스포츠
1-1. 비즈니스로서의 현대스포츠현대의 스포츠는 더 이상 단순한 스포츠 경기가 아니라 비즈니스다. 아마추어 스포츠이벤트의 최고봉인 올림픽이 과거에는 전 세계의 건각들이 한자리에 모여 ‘보다 빠르게, 보다 높게, 보다 강하게’라는 표어 아래 서로의 실력을 가
소비는 상품의 사용가치뿐만 아니라 그 이미지에 의해서 크게 영향을 받고 있으며, 대중문화나 스포츠 등은 상품이나 기업, 혹은 국가에 대한 이미지에 영향을 미친다는 의미에서 소비행위에 크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런 의미에서 현재 중국의 신세대를 중심으로 일어나고 있는 한류현상은 그
상품으로 끌어올렸을 뿐 아니라 그들의 세계관이나 종교관을 전 세계인들에게, 특별히 아직 가치관이 성숙하기 전인 유·청소년들에게 주입시키고 있다.
더욱이 애니메이션은 산업적 관점에서 파악할 경우 영화나 프로 스포츠, 음반 등과 같이 소비자들의 관심 및 여가수단으로서의 선호도(일반적으
문화적 양상들이 풍부하게 나타나면서 생겨났다. 대중매체와 소비사회의 발달에 따른 소비의 문화화, 물질적 풍요와 여가시간의 증대에 따른 문화와 여가의 상품화 등은 현대사회에서 문화의 영역을 더욱 확장시켰다. 시각적ㆍ정신적 만족을 주는 각종 공연ㆍ관광ㆍ스포츠ㆍ뉴미디어 등 다양한 서비
문화적 양상들이 풍부하게 나타나면서 생겨났다. 대중매체와 소비사회의 발달에 따른 소비의 문화화, 물질적 풍요와 여가시간의 증대에 따른 문화와 여가의 상품화 등은 현대사회에서 문화의 영역을 더욱 확장시켰다. 시각적ㆍ정신적 만족을 주는 각종 공연ㆍ관광ㆍ스포츠ㆍ뉴미디어 등 다양한 서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