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0년대 후반부에 가면 반공 이데올로기에는 탄력성이 생겨나게 되었으며 반면에 사회주의 국가들이 붕괴되거나 동요하는 사태가 나타났다. 산업화, 근대화, 도시화는 계속 추진되었다.
80년대소설의 성격을 규명함에 있어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은 80년 5월의 광주체험이다. 한 시대 문학의
시대적 혹은 문학적 환경을 지칭할 따름이며, 이광수의 문학론이 어느 하나의 결정적인 영향 아래 놓여 있다고 보기는 힘들다고 생각된다.
우선 쓰보우치 쇼요의 ꡔ小說神髓ꡕ와의 영향관계에 있어서는 ‘문학의 실효’ ‘소설의 주안’ ‘소설의 종류’ 등이 비교 사항으로 거론되었다. 이
년대 중후반에 등단하여 70년대에 그 역량을 크게 드러낸 유년기 6.25체험세대들이다. 이들의 소설에는 이념 대립과는 관계없이 폐허 속의 고통과 죽음에 대한 공포만이 생생한 기억으로 회상된다. 특징은 대부분의 소설들이 1인칭 유소년 화자의 시점으로 전개된다. 70년대 이데올로기의 폭력적인 압력
년대는 우리 현대소설사의 확고한 출발점인 동시에 현대소설의 기본적인 성격이 확립된 시대라고 할 수 있다. 아울러 20년대의 소설은 시대적 상황으로 말미암아 전반적으로 암울하고 침울한 성격을 지니고 있었다고 평가되며, 당대에 받아들여진 서구 문예 사조는 20년대에 실험적인 양상을 거쳐 이
1980년대의 소설문학은 사회변혁 운동의 자장 속에서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시대의 영향을 받을 수 없었다. 비민주적이고 부도덕한 정치권력에 의해 이루어진 광범위한 폭력이 1980년대 사회 전체를 잠재적 저항 세력으로 몰아가는 분위기에서, 1980년대소설은 저항으로서의 글쓰기를 전면화할 수밖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