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를 가감없이 수용한 수용태도이고, 다른 하나는 그런 용어를 지시의미론적으로 해석하는 해석의 관행이다.
문학의 경우, 특히 소설 등을 비롯한 서사의 경우 ‘허구’를 지시의미론적으로 받아들인다면 논리의 한계는 아주 분명하다. 이는 텍스트의 복합성과 그 텍스트를 수용하는 주체의 의식의
언어와 글에 대한 구조의 허구성 지적
․ 모든 텍스트를 우선하고, 다른 텍스트를 분석하는 가설적 모델, ‘일반적 구조’는 없음
․ 의미는 초월적 기의에 호소함으로써 결정될 수 있다거나,
이항 구분에 의해 파악될 수 있다는 주장 반박
(2) 푸코 (Foucault 1926~1984)
① 담
서구사회 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스탈린 치하 및 나치 정권 하에서의 수용소 (집단수용소 camps de concentration, 학살수용소 camps d'extermination1))에 대한 철학적, 사회학적, 역사적 논의의 방대함은 비서구인에게 수많은 질문을 제기한다. 어느 정도 과장하자면 최근 허구 문학 쪽의 논의 중 수용소 문제가 차
용어라고 보았다. 또한 이 단어들을 확대시키면 탈창조, 붕괴, 해체, 탈중심 등을 끌어낼 수 있으며 이러한 광범위한 경향은 모든 것을 해체시키고자 하는 힘이 국가, 정신, 모든 영역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했다. 또한 내재성은 우리 안에 문자화된 무의식의 깊숙한 곳에서 마주치는 언어라고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