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제1차 세계대전 이후 제국주의 국가 사이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국내적으로는 3․1운동을 통해 한국민의 거족적인 저항에 부딪힌 일본제국주의는 이러한 모순을 극복하기 위해 기존의 폭압적인 무단정치 대신 유화적인 문화정치를 시행하였다.
1919년 9월 새로 부임한 사이토오 미노루 총
운동으로 인한 쌀 수탈과 소작료 인상, 1930년대 일본 제국주의 전쟁을 위해 조선을 자국의 병참 기지로 만들기 위한 민족 말살 정책이 그것이다. 그 결과 조선 민족에 주어지는 것은 파멸과 몰락이었다.
현진건의 <고향>은 근대적 소유권 확립이라는 미명아래 실시되었던 1910년대 토지조사 사업으로 인
운동으로 간주되어 가혹한 탄압을 받았다.
문화적으로는 일제의 식민지 정책에 의해 민족문화의 근대화 되지못하고 민족문화 말살 정책이 강행되었다. 요점만 지적하면 1-동화정책의 이름의 한국민족 말살 정책 2-사회경제적 수탈 정책 이 양대 골간 이었다.
다른 민족의 의사도 물어보지 않고 다른
운동의 주도권을 놓고 서로 대립했다. 1921년 6월 자유시 참변이 일어나 대오는 흩어지고 말았다.
이와 같은 공황 속에서도 노동쟁의•소작쟁의•학생운동•사상운동 등 일련의 항일투쟁은 꾸준히 전개되었고, 이 시기에 국내에서는 3 •1운동 이래 최대의 6•10 만세 사건(1926년)과 광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