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사의 내용은 서구충격과 일본의 침략이라는 시대적 특성상 그 시대적 성격이 강조된다. 김학동,「개화기 시가의 전개」,『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2005.
이와 같이 다양한 가사 중에서 우리는 조선전기와 조선후기 가사의 변화하는 모습과 그 상황적 맥락 속에서 드러나는 남성상의 차이를 알
가사의 전체적 개론
(1)가사의 명칭과 발생 시기
가사는 고려 말에 생성된 국문시가의 하나로 3.4 혹은 4.4조가 중심을 이루며 한 행이 4음보로 되어있는 것으로서 같은 모양의 행을 반복하는 형태의 시가로 정의 할 수 있다. 성기옥․ 손종흠 공저, 『고전시가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
대표적인 4작품 중의 하나로, 신라 유리왕 때 지은 작자 미상의 가악이다. 가사는 전해지지 않지만 《삼국사기》 신라본기 유리이사금 5년조와 『삼국유사』 노례왕조에 작품명과 짧은 설명이 전한다.
“ 이 해에 민속이 환강하여 〈 도솔가 〉 를 처음으로 지으니, 이것이 가악의 시초였다
희생물이 된 것은 사실이나 속사정을 살펴보면 유배 원인을 의종과 추종 세력의 참언에만 돌릴 수 없는 복잡한 사연이 있는 것이다. 박노준,『고려가요의 연구』, 새문사, 1995, p. 352
2) 창작 시기와 장소
문헌 기록상으로는 정서가 동래로 유배당하여 노래를 지었다고 간단히 언급하고 있을 뿐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