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촌의 전통적인 문화, 한옥의 빛깔과 느낌을 가장 잘 담아내어 감상할 수 있는 지점 8곳을 지점해놓은 것이다. 관광들은 직접 둘러보고 사진촬영하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이 지점들은 방문객을 위해서 포토스팟을 설치해놓았다.
이 외에도 북촌 박물관 자유이용권은 북촌한옥마을의 대
중심이 아닌 양적 중심의 대규모 개발은 신선하고 독특함을 추구하는 국내외 방문객들에게 특별한 만족감을 주지 못하고 있다. 또한 국외사례를 단순 모방하여 개발하거나 개발계획 단계에서 공급자 위주의 개발방식은 고객들에게 테마에 있어서 식상함을 유발하고 테마파크를 이용할 때 많은 불평을
2) 투기로서의 변질 우려
서울시의 규제 일변도 정책으로 '사유재산권 침해' 등 주민들의 저항이 거셌던 북촌한옥마을은 2001년부터 개ㆍ보수를 허용하는 '북촌가꾸기 사업'이 진행되면서 '부촌(富村)'으로 바뀌었다.
'북촌가꾸기 사업' 시작과 함께 부유층을 중심으로 외지인들의 한옥 매입이 폭증
마을 만들기는 각 지방자치단체의 대표적인 지역개발 방식으로 활용되었다. 농촌지역에서는 지역경제 발전과 기반시설의 확충이 강조되었다. 반면, 지난 50년간 압축 성장을 경험한 서울과 같은 도심지역에서는 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공동체 복구, 주거환경 개선 등을 중심으로 마을 만들기가 강조되
여행, 관광”의 3절 “현대관광의 발전 요인”(62-65쪽)에 보면 서비스 투어리즘에 대한 논의가 나옵니다. 이를 참조하면서 현재 우리 사회에서 발전하고 있는 서비스 투어리즘의 사례를 찾아 그 내용을 설명한 후(A4용지 1장 반 이하), 그것을 주로 즐기는 사람들은 누구인지에 대해 분석해 보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