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한국문화외교정책의 역사와 현황
한국의 문화외교는 정부수립 이후 수십 년간 체제의 정당성과 경제발전 등을 홍보하기 위한 수단 이상으로 사고되지 않았다. 또, 외교에 있어 문화적 접근의 중요성이나 실효성에 대한 인식 역시 매우 낮았다. 문화외교가 정부차원에서 독립적인 분야로 인식되
한국인 모두의 역량을 하나로 모아 만들어지는 것이 코리아 브랜드다. 그런 의미에서 장외 월드컵은 경제 월드컵이자 문화 월드컵, 관광 월드컵이며 외교 월드컵이기도 하다.
역대 월드컵을 개최했던 여러 국가들은 월드컵을 통해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다방면에 걸쳐 엄청난 시너지 효과를 얻
외교적인 면에선느 초국가적인 차원에서 협력을 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세계의정치와경제2B형) 한국, 중국, 일본 간의 문화적, 경제적 교류가 점차 활발해질수록, 이 국가들 사이의 정치적, 군사적 긴장도 점차 강해지고 있습니다. 교재 11장과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이러한 상황을 묘사하고 이 지역에
한국에 대해 보다 현실적이고 실용주의적인 방향으로 변화하였다.
1983년부터 구체적인 접촉기로 접어 들게 되고 홍콩을 경유한 간접무역의 형태로 양국간의 경제교류가 활발해지기 시작한다.
왜 문화외교인가?
21세기는 소프트파워의 시대이다. ‘연성권력’으로 일컬어지는 소프트파워의 중
전략과 동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미국의 국가이익 추구라는 틀 속에서 전개되고 있다. 미국은 탈냉전시대의 변화하는 국제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대외정책의 기본적인 틀로 ‘개입과 확대’라는 새로운 국가안보 전략을 수립, 추진하고 있다. 개입이란 미국의 안보 및 경제이익이 걸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