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사가 대중들에게 호소력이 있었을 것이나, 그에 비해 90, 00, 10년대 음악은 그렇지 않을 것이다.
70, 80년대의 사회는 권위주의 정치체제가 민중을 억압하는 시대였다. 이 때의 사람들은 자신을 억압하는 정부에 대해 반감을 가지고 있었고, 그에 따라 음악에서도 그러한 표현들이 권력의 눈을 피해 등
한국어와 대중문화의 탐구에 대한 방법으로 이와 같이 우리의 생활모습을 가까이에서 비추는 대중가요의 가사에 대해 분석해보았다. 한국의 시대 상황에 따라 대중가요의 가사가 어떻게 변해왔는지를 시대별가사의 특징으로 각각 시대에 따른 가사를 분석하여 알아보도록 한다.
이후 20세기 이후의
변화에 대한 연구에서는 통시 언어학과 공시 언어학이 함께 이루어진다.
이러한 입장에서, 이 글은 한국의 남녀 언어의 변화 양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다시 말해, 한국 사회에서 발화어로서 여성어, 남성어가 어떤 특징이 나타나며 또 어떻게 변화 했는지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이 글의 목적이다.
이러한 연구들은 대부분 국문학이나 평론의 관점에서 수행되고 있어 대중가요 속에 내재되어 있는 문화적․심리적 측면을 파악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대중가요의 가사 속에 내재되어 있는 문화적․심리적 특성이 무엇인가를 탐색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해
대중가요를 들으면서 친숙함을 느끼고, 가사에 공감하며, 널리 불려지는 가에 대해서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한국어는 한국의 문화를 반영하는 그릇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최대한 많은 사람들이 함께 하는 한말 가요속에 한국의 문화가 들어 있을 거라 가정해 볼 수 있다. 우리는 시대별 상황을 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