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에 대한 시민들의 신뢰를 상실하고, 동시에 기존 정치권은 이를 교묘히 정략적으로 이용함으로써 이에 따른 부작용의 결과로 시민운동이 위축되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런 주장은 이제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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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한국시민사회의 역사
해방정국의 역사적
시민사회 정의의 문제이다. 시민사회 정의의 문제란 바로 '시민사회'의 개념의 모호성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시민사회의 등장 배경을 살펴보면 유럽에서 18∼19세기에 성립한 사회를 경제면에서는 자본주의, 정치면에서 보면 민주주의라 부르며, 역사적인 면에서는 근대사회, 사회적인 면에서는 시민사
사회에서 교육, 환경, 소비자, 통일, 청소년, 지역공동체 등과 같은 다양한 분야의 시민운동 과제들을 적극 추진해 왔고, 현재 전국 50여개 도시에 10만여 회원이 활동하고 있다고 한다(YMCA, 1999; 춘천YMCA, 1999나).
1949년 2월 21일 강원도 최초의 민간사회단체로 출범하여 올해 창립 50주년을 맞은 ‘춘천YMCA
중심으로 하여 바아스당, 군부, 알라위파, 순니파 정치엘리트가 권력을 나누어가진 권위주의 정권이다. 따라서 아사드 가문이 순조롭게 정권을 세습하기 위해서는 정권 내부의 세력집단 혹은 개인들이 새로운 지도자에게 충성하도록 설득하고, 이에 실패할 경우 정치적으로 제거하는 과정이 필수
정치적 권리와 의무를 가지고 정책결정과정에 참여하는, 즉 인민에 의해 통치되는 정치계계ꡓ일 것이다. 따라서 근대적 민주주의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평등화된 개인이며, 나아가 통일된 개인, 즉 국민이다. 통일화된 개인들은 그들의 권리를 일부 유보하여 자신들의 손으로 구성한 정부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