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사회적 참여는 어려웠다. 이러한 문화지체현상이 가족문제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으며 건전하고 공정한 사회를 만드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하여 지금부터 가부장제가족문화를 정당화 시키는 역할을 하는 여성비하속담을 예로 들고 재구성 하여 보겠다.
과거 한국은 가부장제가족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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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성차별적 언어
우리가 사용하는 어휘 가운데 많은 것들이 남성 중심으로 되어 있다. 이러한 성차별 의식이 반영된 언어의 사례는 남녀에 대한 각종 칭어와 호칭어는 물론이고 일반어휘나 한자성어, 속담 등에서도 상당수 찾아볼 수 있다. 이는 남성 중심적인 우리의 사회문화적 속성이
여성의 사회적 위치를 더욱 축소하기에 이른다.
한국 사회에서 '여성'을 논함은 금기 시 되어왔고, 여성이 '性'을 논한다는 것은 있을 수도 없는 일이었다. 이제 우리는 우리 사회의 두 성역을 넘어서고자 한다. 결코 뗄 수 없는 여성과 성의 문제를 큰 주제로 선정함에 있어서 우리가 '일제 하 일본군
여성의 전화, 성폭력상담, 아동학대 신고센타 등 직접적으로 폭력의 대상이 된 사람을 위한 치료적 서비스가 주종을 이루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는 위급성과 위험성이란 폭력의 특성상 마땅한 조치이다. 그러나 학원폭력에 연루된 대부분의 청소년들의 행동이 성장기의 폭력경험과 관계가 있다는 조사
여성들을 분열시키고 가부장제를 받아들이도록 강요한다.
-문화적 요인
가부장적 남성문화의 도덕적 타락을 지적할 수 있다. 남성들, 특히 청소년들 사이에 강간, 성폭행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풍토가 있는데, 이는 여성을 성의 대상으로만 보려는 풍토, 돈으로 여성을 사는 것을 문제시하지 않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