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 기반기술의 발전사는 꽤 오래된 기술이다.
하이퍼텍스트라는 말 자체는 테드 넬슨이라는 사람이 65년 처음으로 창안해 냈다. 67년에는 브라운대학의 앤디 반 담이 하이퍼텍스트 에디팅 시스템을 개발해 문서작성의 길을 열었다. 컴퓨터 태동기던 78년에는 MIT 아키텍처 머신 그룹(현 미디어 연구
정보가 다양한 형태로 제시될 수 있는 멀티미디어는 하이퍼텍스트(Jonassen, 1986) 개념과 통합되어, 하이퍼미디어(Thompson, Simonson & Hargrave, 1991)로 불리우고 있다. 하이퍼미디어는 풍부하고 막대한 정보가 담겨진 공간속을 학습자의 관심에 따라 정보들을 융통성 있게 연결시킬 수 있으며 학생 스스로의 방
텍스트는 학습정보가 네트워크(network) 형태로 제시되는 다차원적 컴퓨터 기초 텍스트(computer-based text)를 말한다. 또한 하이퍼텍스트는 글이나 그래픽이 학습자의 통제하에 도출되는 컴퓨터 학습환경이다. 하이퍼텍스트가 개념적으로 문자정보와 그림 정보로 구성되는 반면에, 하이퍼미디어(hypermedia)는
하이퍼미디어가 제공하는 학습환경은 인지론을 중시하는 현대의 학습이론 뿐 아니라 구성주의에서 강조하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 긴밀한 이론적/실천적 관계를 갖고 있다. 요사이 인터넷을 활용한 수업과 구성주의는 거의 비슷한 맥락에서 연구되어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자칫 수동적인 수업 형태로
하이퍼텍스트 문서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일반적인 문서와는 다르게 하이퍼텍스트 문서는 다른 문서와 연결되어 있다.
4. 하이퍼미디어의 개념을 설명하시오.
하이퍼미디어의 의미는 그 말이 하이퍼(Hyper)와 미디어(Media)의 합성어로 이루어진데서 찾을 수 있다. 여기서 하이퍼는 정보의 비선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