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제선정 이유 및 연구목적
요즘 공중파 TV 오락프로그램에서는 “자막의 홍수”라고 해도 좋을 만큼 실로 다양하고 수많은 형태의 자막들이 화면을 장식하고 있다. 단순히 이름이나 직책 등을 표시하기 위해서 딱딱한 글씨체로만 사용했던 종래의 자막 활용방식에서 벗어나 화려한 컴퓨터그래픽
오락적 방법을 통해 전달하는 프로그램들의 집합이다. 기존의 오락프로그램에서 시청자들의 욕구와 방송환경의 변화에 부합한 형태로 나타난 새로운 장르인 인포테인먼트 프로그램은 미디어의 중요한 기능 중 정보전달 기능과 오락 기능을 함께 수행한다. 그리하여 수용자는 프로그램이 제공하는 경
프로그램에 대한 표절 시비와 떨어지는 참신성 등으로 시청자들과 네티즌들의 엄청난 비난을 받고 있다.
그런데 이런 수용자 층의 비판에도 불구하고 ‘X맨’은 높은 시청률을 유지하는 이율배반적인 현상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일요일이 좋다>의 ‘X맨’을 연구 대상으로 삼아 가치판단
연구방법
1) 연구문제와 가설
기존 연구를 검토한 결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와 가설들을 세웠다.
연구문제 1) HDTV 프로그램 장르가 프레즌스 경험빈도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가설1-1) 고화질 영상 시청자들은 프로그램 장르별로 사실주의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1-2) 고화질 영상
연구 방향과 방법
리얼 버라이어티 예능 프로그램의 기능이 시청자들에게 어떻게 작용하는지 알아보기 위해서는 시청자들의 인식에 대한 조사가 선행되어야 했다. 이는 150명의 서울대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의 결과에서 확인할 수 있다. <표 1>은 리얼 버라이어티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