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의 주술적인 효력을 전제하고 있는 것이다.
5. 향가의 문학사적 의의
통일신라 이후 민족문학으로서의 개성을 지니면서, 사상면에서는 물론 소박하면서도 심도 있는 수사를 개척하여 주체성을 구현한 양식이다.
Ⅱ. 통일신라시대의 향가처용가
1. 처용가의 원문과 해독
東京明期月良 (
향가이다.
내용을 간략히 살펴보면 처용이 외출한 사이에 역신이 그 아내를 빼앗은 것을 보고 이 노래를불렀더니 역신이 처용에게 잘못을 빌었다는 내용이다.
당시 시대적 배경과 내용을 서술해보면 다음과 같다.
신라 제49대 헌강왕 때의 일이다.
이 때는 이미 신라가 삼국을 통일하여 문화
통일신라시대를 전후하여 등장했다. 결사의 첫 구(9번째 줄의 첫 구)는 항상 '아으' 등의 감탄사를 동반하는데 이 점은 <시조> 종장 첫 3글자의 형식적 원형을 제공했다. <보현십원가> 11수를 제외하면 총 8수가 전한다. 작품으로 <안민가>, <우적가>, <원가>(결사인 9/10구가 망실되었음), <원왕생가>, <제망
향가의 주요 작품으로는 최초의 향가라고 할 수 있는 신라 진평왕 시대인 서동요를 시작으로 혜성가, 7세기에 풍요,원왕생가,모죽지랑가, 8세기에 헌화가,원가,도솔가,제망매가,안민가,찬기파랑가,도천수대비가,우적가, 9세기에 처용가, 10세기에 보현십원가 11수 등이 있다.
2. 향가의 특징
(1) 내용
향가가 하나의 단일적인 갈래가 아닌 것은 그 형태상의 다양성에서 볼 수 있는데, 삼국유사, 균여전, 그리고 예종의 ‘도이장가’를 더하여 26수인데, 이들 중 서동요, 풍요, 상화가 등이 4구체이고, 모죽지랑가, 처용가가 8구체, 혜성가, 제망매가, 등이 10구체다. 이러한 형태의 다양성은 구수의 수에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