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유목회의 여러 가지 다양한 방법을 고찰해 봄으로 목회적 상황과 관심의 부분을 적절히 조화하여 치유목회에 접목 및 발전에 대한 가능성으로 열어놓았다. 그리고 치유목회의 실제적 적용의 근거를 제시하여 본 이론을 확고히 주장하는 내용으로 삼고자 한다. 끝으로 21세기 한국교회의 치유목회의
목회자의 주된 업무가 되었고, 목회적 돌봄 또한 교회 사제의 일상적인 임무에 포함되었다. 특히 4~5세기에는 신학적인 정통성을 확립하려는 노력들이 일어났는데(아리우스 논쟁, 네스토리우스 논쟁, 니케아 회의 등), 이러한 논쟁들과 결정들은 목회적 돌봄과 공동체의 돌봄이 발달하는 과정에 영향을
하나님의 통치권이 우리 삶의 모든 영역에서 구현되는 것으로 정의한다. 특히 교회 자체의 문제에선 보수적으로, 대사회적 문제에선 진보적으로 교회와 기독인의 사역을 통합하여야 한다. 이 장에서는 하나님나라 공동체를 세우는 목회 구조에 관한 연구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목회교육(Clinical Pastoral Education)의 목회신학적 이해”, 신학과 목회 제28집, 2007. 12
교육을 받았다. 이때 안톤 보이스의 영향으로 임상목회와 상담목회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다.
1947 일리노이 아동병원 상담사 겸 학교에서 시간제 원목
1949 미국 감리교회 캔사스 연회 정회원 목사
교회의 기초적인 요소인 가정이 산업화, 도시화, 전문화 등의 사회발전에 따른 사회구조의 변동으로 말미암아 가족 구성원의 분산과 이동을 가져오게 되었으며 그 결과 현대의 가족 모습에 많은 결과를 가져오게 되었다. 또한 가정교육은 파괴되어 가고 있고 학교교육은 제 기능을 다할 수 없도록 각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