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의 영향력이 급속히 확대됨에 따라 대중매체의 효과, 대중문화의 역할 등에 대한 연구 역시 날로 발전하여 현재는 하나의 학문분과로 인정받을 만큼 성장해 왔다. (이응철, 1998)
본 보고서에서는 현대 사회에서 중요하게 여겨지는 대중문화 중 청소년문화에 대해 깊이 생각해보고 또한 영화가 청
매체, 전자오락실, 만화가게, 비디오 영화 및 유선방송, 불량 출판물 등을 포함시키고 있으며, 학자에 따라서는 입시위주의 교육풍토, 학교주변 향락업소, 유해 저질 영상매체, 유해 저질 출판물 등을 유해환경의 요소에 포함시키고 있다(유수현, 1989). 또한 청소년의 성적 호기심을 자극하는 잡지, 방송
있어서 통제를 송신자로부터 수신자 쪽으로 옮겨가게 된 커뮤니케이션의 비동시적 특성 등으로 인간의 삶에 디지털혁명을 일으키고 있다.
(6) 영상매체의 한계
스스로 감당할 수 있는 이성적 판단 능력이 부족한 청소년들은 영화, TV, VIDEO, COMPUTER 등에서 무분별하게 비춰지는...................
Ⅰ. 대중문화 및 대중매체의 개념
1. 대중문화?
대중매체에 의해 대량적으로 생산되고 재생산되어 다수의 문화수용자에 의하여 대량소비되는 대중지향적 상업주의 문화.
2. 한국청소년 대중문화의 종류
1)학습의 문화
2)창조적 문화
3)놀이문화
4)생활문화와 정신문화
3. 대중매체(mass media)?
청소년들을 위한 교과과정에는 반드시 전문적인 지도자가 필요하다.
청소년들이 음성적으로 영상매체를 이용하지 않고 교육의 연장으로 이를 수용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청소년들 스스로가 영상매체 관련 동아리를 활성화할 수 있도록 개방적인 자세로 적극적 지원을 하여야 한다.
청소년들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