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색은 필연적 쇠퇴하기 시작하여 오늘날에는 문헌상의 견문에 그치고 있다. 』천연염색은 1956년 영국의 퍼킨(W. H. Perkin)이 합성염료를 발명하기 전까지는 세계적으로 어느 민족이든 자연으로부터 색채를 얻는 유일한 방법이었으며, 지역에 따른 지리, 환경적인 요인에 의하여 어떤 종류의 천연염재가
. 유럽에서는 조개의 내장으로 보라색 염료를 얻기도 한다. 광물성 염료는 대표적으로 흙이나 진흙이 있으며 흙의 색이 각 나라·토양마다 다르기 때문에 얻을 수 있는 색도 다양하다. 그러나 천연염색에 사용되는 염료의 대부분은 식물염료이기 때문에 천연염색을 식물염색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천연의 안료로 채색되어 있으나 벽화속의 인물들이 입고 있는 의복에 여러가지 문양이 있는 것으로 미루어 뛰어난 색감을 지니고 있었던 당대의 사람들이나 그 이전의 사람들은 이미 자연의 식물로 물들이는 염색기술을 습득하고 있었던 것 같다. 회화나 도자기와 달리 염직물은 보존성이 결여되어 고
염색이 원활하게 되지 않았다.
3.염색 전후의 변화를 여러 측면으로 관찰해 보고 논하시오.
⓵아크릴의 변화(염색 15분 경과- 30분 경과)
-> 처음에는 전혀 염색이 안 되다가 시간이 흐르자 유일하게 핑크빛으로 변하기 시작하였다. 구김의 정도도 심하고 천 크기의 축소도 일어났다.
⓶
방법은 색깔이 있는 흙, 돌, 식물, 동물 등의 자연물체를 그대로 도포하는 것으로 이는 염색이라기보다는 착색이라고 할 수 있는 수준이었을 것이다.
화학염료가 발달되기 이전의 염색은 주지하다시피 19C 중엽 월리엄 퍼킨이 코올타르에서 염료를 생산하기 전까지는 모두 천연염료를 사용한 것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