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용가는 주석작업을 제외하고는 說話와 더불어 연구되었으며 이점에서 처용가 연구란 넓은 의미에서 설화의 연구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지금까지 연구의 성과를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첫째, 역사의 설화와 과정에 대한 탐구이다. 이는 처용설화가 삼국유사에 실려 있고 또한 거기에 수록되
헌강왕대의 관련 사항이 아니라 그 이후에 신라가 패망하는 지경에까지 간시기에 있어서의 처용의 수용양상이다.
여기서 우리는 중요한 의미를 발견해 낼 수 있다. 그것은 처용이 처음 헌강왕대에는 탐락에 빠진 신라인을 교화하는 호국적 임무를 띠는 동해용의 대리자로 인식되었으나, 그 이후에는
. 동해용이 기뻐하여 이내 아들 일곱을 데리고 왕의 수레 앞에 나타나 덕을 찬양하며 춤을 추고 음악을 연주했다. 그 중 한 아들이 왕을 따라 서울로 들어가 왕정을 보좌하였는데 이름을 처용이라 했다. 왕은 아름다운 여자를 아내로 삼게 하여 그의 마음을 머무르게 하고, 또한 급간의 관직을 주었다.
처용랑 망해사조'가 설화라는 사실을 인지하고, 그 구조를 분석하려 한다. 설화를 설화로 분석하지 않고 역사학을 잘못 사용하거나 섣부른 사회문화 비평만을 사용해 처용가를 분석하려한다면 그 오류를 피할 수 없을 것이다. 처용가에 대한 다양한 연구논문 등은 우리로 하여금 어떠한 한 이론을 섣불
처용랑 망해사>의 모호성과 학자들의 편협한 해석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 조는 처용가의 원문을 토대로 한 노랫말의 어석 연구를 통해 그 성격과 의미를 파악해보아 처용가에 대해 정확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다. 또 <처용랑 망해사> 즉 처용설화와 처용가의 가사의 구조에 대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