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은 자유롭고 모든 생각을 존중하며 개방적인 분위기가 필요하다는 점이다. 미술교육에서 창의성도 합리적이고 과학적이며 체계적인 프로그램과 지도에 의해 효율적으로 계발된다는 사실을 분명하게 전제로 받아들여야 한다.
창의적미술수업사례
1. 재료
1.1 인체를 이용한 조형 경인교육대
미술교육에서도 구성주의 교육을 실천하려는 연구들이 이루어졌는데 예로 독일에서는 19세기 후반 헤르바르트(Herbrat)학파의 콘첸트라치온(Konzentration:집중, 통합)의 의미를 기초로 루소와 페스탈로치의 생활중심 교육사조가 구체화되어서 종합수업및 학과 교수(Gesamt Unterrrich)로 발전하였고, 특히 사물
방법으로 끝 문단까지를 기록한 후 이런 요점을 문단으로 구분함을 알게 하고 다시 교과서를 읽은 후 아동 스스로 순서를 나열하여 교과서의 내용을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지의 여부를 확인하도록 한다.
(마) 이러한 활동의 후속 학습으로는 문단의 요점을 연결하여 아동 스스로 줄거리를 써서 완성해
창의적 표현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계획적 교육과정과 유아가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교육방법이 적용되어야 한다.
미술은 ‘시각 훈련’으로 풍부한 시각자료와 함께 재료를 억압 없이 마음껏 다룰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어야 한다. 이영자 등도 창의적 그림표현은 유아가 그림 그리기를 통해 자
및 학교의 여건과 교사, 학생 및 학부모 등의 요구를 수렴하여 자율적으로 교육 과정을 편성하고 프로그램을 개발 또는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교육 활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단위 학교에 주어진 시간으로서, 단위 학교 구성원들이 자율적으로 꾸려나갈 수 있는 자율 영역으로 설정되었다는 점에 그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