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허를 보여준다는 것이다.『악녀: 레즈비언 섹슈얼리티와 공격성의 표지』Lynda Hart, 인간사랑, 1999
우리는 악녀의 대명사로 불리는, 중국의 유일한여황제측천무후에 대해서 그녀가 왜 역사에 ‘악녀’들 중 한 명으로 기록될 수밖에 없었는지 알아보고, ‘악녀’ 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속된 여성다움의 유교적 이상을 이 원칙의 예외라 할 수 있는 저명한 여성학자 반소(班昭 B.C 116 사망) 가 명확히 표현한 것에서 명확히 알 수 있을 듯하다. 그러나 여성을 바라보는 악 조건 속에서 당당히 女帝가 된 측천무후와 서태후. 나는 역사 속의 여걸에 대해 공부하면서 여성이라는 제약을 초월함
입각해 고대 삼국의 역사를 재해석했던 것이다. 그의 삼국역사에 대한 비판의식은 김부식이 저술한 『삼국사기』보다 훨씬 강했다. 유교적 강상론의 중심은 '양강음유(陽强陰柔)'에 있다. 이것은 남녀 차별적인 남성중심문화 가치관을 의미하는 것이다. 즉, 권근의 역사서술은 진실한 역사 사
중국 고대 미학사에 큰 영향을 끼쳤다. 공자는 미학문제를 전문적으로 논한 저작도 없고 이론도 후대의 순자처럼 체계적이지는 않지만 논어에 기록된 그의 말 중에서 미학 문제를 언급한 것은 그 범위가 상당히 넓다. 공자가 미를 어떻게 이해하는지에 대해서는 논어에 명확한 설명이 없고 ,특히 미학
측천무후가 재인으로 10여년 당태종의 곁에 있으면서 측천무후에게 큰 영향을 주었으며 이런 태종의 영향 하에 측천무후의 경험이 점차 쌓였다고 추단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그녀는 궁중생활의 내막을 소상히 알게 되었다. 그녀는 서로 속고 속이며 올라서지 못하면 물러나게 되는 법을 알게 되고 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