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응해야 함을 주장하고, 학교와 생활과의 관계, 학교에서 어린이들의 발달과의 관계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어린이들을 집단적으로 다루기보다는 매우 독특한 개성적 존재로 다루어야함을 강조하였다. 1930 년 이후에는 컬럼비아대학 명예교수가 되었다. 그는 처음에 헤겔 철학의 영향을 받았으나,
, 15세가 되는 해에 버몬트 주립대학에 들어가 Huxley(헉슬리)의 진화론에 영향을 받았다. 1882년에는 Johns Hopkins(죤스 홉킨즈) 대학 연구과에서 공부하였고, 1884년에 철학박사가 되었다. 그리고 1884-1888년에는 동대학교 교수로 재직했고, 1894-1904년 동안은 시카고 대학의 교수가 되어 시카고학파>의 대
사상의 중핵을 이루고 있다. 1918년 이후 길패트릭(William Kilpatrick 1871-1952)을 중심으로 하여 죤듀이를 추종하는 진보주의 교육학자들의 비평을 받으면서부터 30여년간(1920~1950) 잠복기로 접어들었다. 종전 후인 1946년 네덜란드로 이주하여 교구제작 학습 작업 제시(Presentation)를 지속적으로 연구하였다.194
내적 생명력을 지니고 있으므로 아동의 생명력을 존중해야 한다는 것이 몬테소리 교육 사상의 중핵을 이루고 있다.
⑤ 몬테소리 교육의 시련기(1920~1945)
1918년 이후 길패트릭(William Kilpatrick 1871-1952)을 중심으로 하여 죤듀이를 추종하는 진보주의 교육학자들의 비평을 받으면서부터 30여년간
사상의 형성과 발달과 전개에 관한 역사적인 과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즉, 교육사는 교육의 실제와 학설의 변천과 발전에 관한 서술을 하는 학문이다.
일찍이 철학자 산타나야(Santayana)는 "역사를 모르는 국민은 그것을 다시 되풀이 할 운명을 갖는다."고 하였고 죤듀이(Jo Dewey)는 "역사적인 지식은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