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례가 자손이 대대로 번성하고 조상을 받드는 데 집중되어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통과의례 중에도 관례를 제외한 다른 부분은 모두 일반에서도 가정의례로 행해지고 있으며, 관례는 의식으로서 공공의 기관이나 장소에서 행사로 치르는 경향이 있다. 옛날의 가례는 관례(冠禮)·혼례(婚禮)·상례(喪禮
일으키게 된다(변영순, 2001).
우리 나라는 술에 대해 관대한 태도를 가지고 있으며, 알코올의 부정적인 영향보다는 긍정적인 기능을 더욱 강조하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음주에 대한 경각심이 심하지 않은 편이다(최은영, 임영신, 김규남, 박정용, 김현주, 조비룡, 이성희, 유태우와 허봉렬, 1998).
연구경향을 단순화시키자면, 개념적으로는 역사적 거대 구조의 탐색에 초점을 맞추면서 사회과학적 분석과 계량을 중시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다. 맑스주의 역사학, 독일의 사회구조사, 프랑스 아날학파의 전체사 등이 이데올로기나 이론의 편차에도 불구하고 대체로 이러한 흐름을 대표하는 세
종교
일본은 예로부터 자연의 아름다움과 그 온화한 기후 때문에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들의 나라를 신의 나라로 믿게 하였다. 수많은 카미(神, 성스럽고 초인간적인 존재)들이 가득 사방에 가득 차 있다는 믿음이었다. 또한 씨족은 사회, 경제, 정치적인 단위였으며 우지 카미(氏神)를 중심으로 하는
종교에 대한 태도나 관점이 변하게 되었음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세속화의 또 다른 원인은 과학의 성장이라는 것이다. 인간 관심의 많은 분야에 있어서 과학적 과정들이 인간 생활들에 대한 지침들을 거의 완전히 인수함으로써 자연에 대한 연구는 이제 거의 물리 과학들의 완전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