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은 포스트모더니즘을 먼저 이해하고, 포스트모더니즘의 중심을 이루고 있고, 할 수 있는 인간론을 파악해서 칼빈의 인간론을 근거로 비판해 보는 것이다. 본 논문은 무엇보다도 칼빈의 인간론을 거부하는 포스트모더니즘인간론을 인식하는 것을 우선하는 소 대안을 제시해보려는 것이다.
대한 분량이다. 벌콥의 [인론[은 181페이지에서 301페이지까지(전체121페이지)인데 비해, 박형룡 박사의 [교의신학 인죄론]은 419페이지에 해당한다. 벌콥의 [기독론]은 305페이지에서 412페이지까지 (전체108페이지)인데 비해, 박형룡 박사의 [교의신학 기독론]은 420페이지에 달한다. 벌콥의 [구원론]은 415페
있어서 하나님 없이 살아보려는 하나의 시도였다. 인간은 죄에 대한 비난을 받기를 원치 않았기 때문에, 죄의 책임을 그의 외적 환경과 내적 환경의 탓으로 돌렸다. 그러나 이 같은 성격적 인간관에 대립하여 비기독교적 견해는 인간은 피조물도 아니요 죄인도 아니라고 가정하거나 또는 단언한다.
제10장 한국교육체제의 성격
서론
이 장에서는 주로 갈등론적, 교육과정사회학적 관점에서 우리나라의 교육체제, 해방이후 미군정이 개혁했던 교육체제를 살펴보고자 한다. 그 이유는 현재의 교육체제의 기본적인 틀이 미군정하에서 확립되었기 때문이다.
본론
1. 교육개혁의 정치적, 교육사
대한 관심은 지난 몇 년간 급속하게 확산되었으며, 정책적으로도 반영되어 특성화 고등학교라는 새로운 학교제도를 도입하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다.
거시적 시각으로 볼 때 이러한 현상이 갖는 의미는 무엇인가? 기존의 학교교육이 안고 있는 근본적인 문제는 무엇이며, 그것은 새로운 패러다임을 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