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이라고 얘기하기 부끄러울 정도로 그 바탕이 흔들리고 있다. 음악은 사람의 마음을 움직여 감정을 억제시키기도 하고 악기를 연주하거나 노래를 부름으로써 감정을 표출하기도 하고 그로 인해 카타르시스효과를 얻기도 한다. 이렇듯 인간의 정서와 너무나 밀접한 음악이 유아교육 내에서 얼마만
음악교육 프로그램은 외국의 것을 그대로 받아들인 것이기에 우리의 문화에 적합한 토착화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이다.
이 장에서는 유아음악교육3공통 1.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및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음악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음악교육 목표를 기술하시오 2. 코다이, 달크로즈, 오르프 이론 중
교육방법론들이 크게 알려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며, 알고 있다 하더라도 그 단편적인 면만 활용하고 있어 음악교육이론가들의 철학적 이념과 동떨어진 교육이 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코다이와 오르프의 음악교육법을 우리나라 전통음악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적용방안을 제시해 보겠다.
학생들 자신의 음악이 만들어질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현대 음악교육을 주도하고 있는 다양한 음악교육 방법론중 코다이와 오르프의 음악교육법을 살펴보고 이 방법론들의 공통점을 찾아내어 한국의 음악교육에 어떻게 적용해야 할 것인지 그 방안을 찾아보고자 한다.
음악교육철학 조류의 4가지 유형을 기술하시오. 4. 음악 개념 7가지를 설명하시오. 5. 개정누리과정에서 음악교육에 해당하는 부분을 찾아서 쓰시오. 6. 코다이, 달크로즈, 오르프, 스즈키, 고든 중 3명의 이론가를 골라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 설명하시오. 7. 음악활동(감상, 노래, 악기, 신체표현, 국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