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후로 나는 우리의 지난 역사에 대해 관심을 갖기 시작했고 우리나라가 왜 분단이 될 수밖에 없었는지 분단 후에 우리나라는 왜 그렇게 독재의 억압에 시달려야 했는지 등 많은 것이 궁금했다. 그 때 아버지는 대한민국의 국민이라면 이 책은 꼭 읽어 봐야 한다면서 나에게 조정래의 ‘한강’을 권해
그 후로 나는 우리의 지난 역사에 대해 관심을 갖기 시작했고 우리나라가 왜 분단이 될 수밖에 없었는지 분단 후에 우리나라는 왜 그렇게 독재의 억압에 시달려야 했는지 등 많은 것이 궁금했다. 그 때 아버지는 대한민국의 국민이라면 이 책은 꼭 읽어 봐야 한다면서 나에게 조정래의 ‘한강’을 권해
그가 집필한 소설 아리랑, 태백산맥, 한강처럼 우리나라 근 현대사를 체계적으로 정리해서 펴낸 소설도 없을 것이다.
어렵겠지만 세 권을 다 독파한다면 역사 흐름을 모조리 꿰뚫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닐 것 이다
소설은 작가의 상상력으로 만들어낸 가상의 공간,가상의 시간,가상의 사건들의 연속된
역사적인 맥락에서 다시 쓰일 수 있는 담론이라고 생각하였으며 텍스트의 문화적, 사회적 각인과 역사 해석의 다양성에 관하여 “텍스트의 역사성과 역사의 텍스트성” 이라고 압축한 하여 표현 하였다. 즉 역사의 실체란 복합적 관계들 즉 모순, 충돌, 지배와 종속의 관계이며, 이같이 갈등과 분열이
그들은 소설 안과 밖을 넘나든다. 진실이라는 것은 누구나 알고 싶어하고 알아야만 하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살아가는 일상과 세상, 역사 속에서 우리는 얼마나 진실이 아닌 거짓과 왜곡에 둘러싸여 살아가는 것일까? 상대적인 관점에서 진실은 받아들이는 사람에 따라 거짓이 될 수도 있는 문제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