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특정적이며 빈번하게 나타나는, 밝혀진 아동의 기대되는 행동을 유도하는 것이다(치료사와 아동 간의 교류적 요구가 빈번하며 재촉하는 상황).
둘째는 간접적인 전략이다. 치료사와 아동간의 교류에서 요구는 적게 하면서도 높은 성공률을 가져올 수 있도록 활동을 구조화시키는 것이다.
예를
1. 서론
음악치료를 한 마디로 설명하는 것은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왜냐하면 우선 음악치료가 시행되는 환자의 영역이 정신질환에서부터 발달장애, 노인질환 등으로 다양하며, 심지어 발달장애에서도 정박아, 신체장애, 정서장애로 세분되기 때문이다. 나아가 이들 대상환자의 연령층도 어린아이에
시작했다. 단순히 그들을 위로하고 시간이나 소모하는 식의 활동보다는 음악을 통하여 치료적인 접근을 시도하는 것이 절실히 요구되면서 병원직원, 정신과의사, 음악교육자들은 기존의 접근과는 다른 새로운 치료를 시도하였다. 특히 19세기말에서 20세기 초, 특수교육 대상 아동의 치료와 사회참여를
음악 활동의 하나에 성 토마스 길드가 했던 ‘치료음악회’라는 것이 있었는데, 이로부터 근대 음악치료법의 큰 흐름이 시작되었다고 한다. ‘음악치료’라는 용어는 1950년 국립음악협회(National Music Council, NMC)에서 공식 명칭으로 채택되었다.
미국 음악치료협회(American Music Therapy Association)에서는 음
아동을 둔 부모들은 자기 자녀가 장애아라는 심리적인 충격과 복잡한 고민, 갈등 등으로 벗을래야 벗을 수 없는 무거운 멍에를 지고 평생을 살아가게 된다. 장애란 일시적으로 있다가 없어지는 상태가 아니고 일생을 지속하는 결함의 상태로 이로 인한 가족의 부담과 스트레스 또한 끊임없이 계속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