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의 이치와 체계>
• 자연의 질서와 물질의 원리는 초월적 존재, 즉 신에 의해 운행되는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 아퀴나스 : <신학대전>을 통해 신의 실존에 대한 탐구와 증명
(신의 존재에 대한 증명-우주론적 증명, 사물의 단계에 근거하는 증명, 목적론적 증명)
•‘우주론적 증명’은
자연에 계시된 하나님을 잘못 표현해서 우상으로 만들었다. 어쨌든 인간은 하나님을 알 수 없다. 하나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피조물에게는 전적으로 드러내 보이지 않으셨던 자신의 참모습을 드러내셨다. 여기서 주관적 요소와 객관적 요소로 구분할 수 있다. 또한 이중계시를 인정하면서
우리는 보통 애덤 스미스를 경제학의 아버지라 부른다. 근대들어 경제학 이론이라 할 수 있는 자유주의를 처음으로 논리 정연하고 설득력 있게 제시한 사람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어느날 갑자기 애덤 스미스의 머릿속에 경제적 자유주의에 대한 사상이 번개처럼 스치고 지나갔을까. 그래서 그의 이
신학신학적 지식의 근원: 투르니에는 성경은 역사의 책이며, 하나의 인생관이라고 보았다. 하나님은 성경뿐만 아니라 꿈이나 묵상, 기도 중에 마음에 떠오르는 생각을 통해서, 교회의 교리를 통해서,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을 통해서 우리에게 말씀하신다고 생각했다.
하나님: 투르니에에게 하나님
있는 그대로의 자연적 질서, 중세에는 神의 섭리, 근대 이후로는 인간의 본성 또는 이성에서 각각 그 근거를 구하고 있기 때문에 시대의 변천에 따라 개념상의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특히 자연법의 사상적 기초에 있어서는 그 내용을 보수적인 것과 혁신적인 것의 두 가지로 크게 나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