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영화의 변천사
1. 10-30년대 태동기&발전기
1) 특징
1910-1920무성영화 시대 -1930년대 토키, 변사시대 -studio system 도입 [기온의 자매](1936) [인정지풍선](1937)
2) 감독
쇼치쿠(1920년 설립) ; 멜로, 드라마
닛까쓰(1912년 설립) ; 현대물, 액션
도호(1937년 설립) ; 서구영화 도입(상업 영화의 토대)
2.
극장, 비디오, 카드게임, 캐 릭터 등으로 확장
흥행에 성공하거나 캐릭터 이미지 확장이 순조로울 경우 제작비 대비 몇 십 배 또는 몇 백 배의 수입을 창출함
미야자키 히야오 감독의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의 경우 약 25억엔(약 270억원)의 제작비가 들어간 애니메이션으로 실사영화의 대작에 해
대표적인 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주5일 근무제가 본격적으로 시행되면서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활성화 전망은 더욱 밝은 편이다. 또한 제품의 차별화가 점차 어려워지는 시점에서 많은 기업들이 엔터테인먼트 컨텐츠를 접목한 광고, 스타 마케팅, PPL(product placement) 등을 통해 이미지 차별화를
영화의 재탕, 삼탕이 쏟아지며 소재의 다양성이 없어 발전하는 사회에 발 맞춰 문화적인 자극을 필요로 했던 우리와 더 이상 맞지 않게 되었다. 또한 스타들의 세대 교체가 잘 이루어지지 앟은 상황에서 잇단 스타나, 감독의 해외 진출도 홍콩영화붐을 저해한 요소 중 하나다. 이런 홍콩영화붐의 상
일본의 대중문화산업에 대한 비교연구”. 통일연구원. 2004. pp. 11-12.
따라서 중국 대중문화의 현황에서 영화산업, 텔레비전 방송, 음반영상산업의 현황을 살펴보고자 한다.
가. 영화산업
현재 중국의 영화 생산 현황은 침체기라는 말로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중국의 많은 영화제작자와 감독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