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노동자와 관련된 문제를 소수 민족의 문제로만 바라봐서는 안 되며 현재 우리나라의 현황과 문제점을 조금 더 객관적으로 바라볼 필요가 있다. 뿐만 아니라 현 상황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은 논의는 외국인체류자 증가와 함께 타국에서 보호받
이주여성노동자들의 성폭력, 성차별적 노동조건과 환경, 생활상에서 발생하는 생산직 이주여성노동자들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서 연구하며 가톨릭교회의 이주사목현황을 살펴보고자 한다.
1. 여성 이주노동자현황과 실태
2004년 현재 한국에 체류하고 있는 이주여성노동자는 전체 이주노
다른 인종 사이에서 태어난 자녀를 일컫는 혼혈인 가족 등을 지칭하여 왔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다문화가정 개념에 한국남성과 결혼한 이주여성 가족, 한국 여성과 결혼한 이주남성가족, 이주민 가족(이주노동자, 유학생, 북한이탈주민 등)을 모두 포함하여 범위를 확대하여 사용하는 추세이다.
실태조사, 산전,산후 건강관리 지원, 아동 보육,교육, 다국어 서비스,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지정등을 규정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2008년 7월에 입법 예고한 ‘다문화사회의문화적지원에관한법률(안)’은 다문화 사회 구성원이 문화적 다양성을 표현하고 상호 교류하여 문화적 삶의 질 향상에 기
문제점 및 개선방향에 관하여 생각해 보도록 하겠다.
Ⅱ. 결혼이주여성의 현황과 실태
1.이주여성 결혼이민자
1) 한국사회에서의 국제결혼의 실태
(1) 국제결혼추이
한국에 외국인 노동자가 유입되기 시작한 1980년대 후반 무렵부터 국제결혼이 증가하기 시작했고 이후 이주노동자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