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성(性)이란 무엇인가
현재 우리는 나라와 나라간 경계가 뚜렷하지 않고, 여성과 남성의 정신적·육체적 경계도 뚜렷하지 않은 혼돈의 세상에 살고 있다. 이른바 지구화가 진행된 현 사회적 상황에서 젠더(gender)는 계급(class), 인종(race)과 함께 인간을 포함한 사회 및 학문 체계를 전체적으
성의 지위도 이런 현실에 영향을 크게 받았다. 전통적 의미에서의 가부장, 곧 한 집안의 머리로서의 권위가 정치·사회적 영향으로 약화되어 왔다. 특히 여성의 지위 향상과 함께 남성의 지위는 하락했다고 할 수 있다. 한국의 사회·경제 질서는 자본주의의 영향으로 전통적인 관습이 약화되고 서구적
것을 시사한다.
영화를 보면서 때로 그 화면이나 내용에 매우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 원인은 또한 최근의 현대 예술을 보며 느끼는 불편함과 같은 맥락에 있다고도 생각된다. 예술, 또는 영화로 대표되는 대중예술은 기존의 가치관, 이분법적 사고를 벗어나 적나라하게 드러
영화를 접해왔다. 단순히 오락물로서 영화를 접하기도 했었고, 무언가 생각할 거리를 위해 영화를 접하기도 했다. 이번 조모임을 통해서 우리들이 의견의 일치를 보았던 가장 큰 부분은 오락물로서 영화를 접하던 것을 지양하고 한층 더 나아간 ‘영화 읽기’를 하자는 것이었다. 남성적 혹은 여성적이
영화와 사회의 상호작용에 대한 보다 다각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또한 전개할 내용의 논지는 소수의 모방 범죄에 대한 예방책으로서 폭력영화 제작을 막자는 것이 아니며, 폭력 영화 신드롬의 원인으로서 영화에 담겨진 사회의 지나친 폭력성과 현대 사회에 내제된 사회병리학적 징후를 진단해 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