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의학 특색은 바로 주역의 사유방법상에서 체현되었다. 이 학설로 본다면 역경 사상이 없었다면 중의학 이론도 없었을 것이다. 주역은 천지인 삼재를 통일한 기일원론적 우주관을 제시하여, 생명의 자연정보와 시공합일 등의 측면에서 사람과 자연 사이의 다양한 상호관계를 제시하였다.
일이다. 그러나 치료법이나 의술이 인류의 우주관이나 자기인식에 바탕을 두고 체계화되어 온 것이 분명한 만큼, 의학의 기원을 어느 정도는 추정해 보는 일이 가능하다.
기일원론적(氣一元論的) 우주관의 기원
동양의학은 기일원론적 우주관과 인체관에 바탕을 둔 철학이자 의학 체계이다.
1) 동양의학의 기원
인간의 자연발생적 의료 행위는 인간이 자아의식을 가졌을 때부터 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동물들이 몸에 상처를 받았을 때 취하는 자기치료 행위는 본능적 행동이
지 이성적 행동이 아니므로 의료행위가 아니라고 본다면, 인간이 이성적으로 질환
에 대처하기 시작한 때를 의학
<1강 인간과 의학의 기원>
병을 고친다라는 뜻의 한자어 의원 의(醫)자의 고어는 의(의)자로 기록되어 있다.
즉 옛날에 의사 혹은 의학이라는 뜻을 지닌 의(의)자 속에는 무당이라는 뜻의 무(巫)자가 들어 있고 요즈음 쓰는 의(醫)자에는 술항아리 형상의 유(酉)자가 들어있다.
문명이 발달하기 이전
관계를 바탕으로 하여, “태권도 수련을 통해 배울 수 있는 인성덕목의 개념, 프로그램, 적용 방안”에 대해 논의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태권도와 인성
태권도를 통한 인간형성은 더 나아가서 인간완성을 도모하는 것으로 그것은 태권도를 통하여서 이루어진다는 것이 바로 태권도 수련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