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점이 입소문을 거쳐 주변에 퍼져나갔다. 이는 당시 음식 소비가 기본적 소비에서 벗어나 더 고차원적인 소비를 하고자하는 욕구가 생겼기 때문이다. 이러한 욕구의 변화는 현재까지도 지속적으로 문화에 반영이 되어 수없이 새로운 문화들이 사회의 변화에 따라 나타나고 또한 사라지고 있다.
우
문화 상대주의의 발전배경과 정의에 대하여 알아보고 상대주의에 의하여 다르게 해석되어질 수 있는 사례에 대하여 다루었다. 그런 다음 극단적 문화상대주의의 개념과 한계점을 짚어 보았는데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문화 상대주의가 나아가야할방향을 제시하여 보았다.
Ⅱ. 문화 상대주의
음식만 해도 원형의 맛을 그대로 살려 유지하고 있는 경우는 많지 않다. 각 나라별로 익숙한 식문화와 입맛이 천차만별인데 다른 나라 음식은 그 나라사람들에게 무리 없이 다가가도록 철저히 현지에 맞게 개량 되어야 한다.
이제는 전통 한식을 전문적으로 한 요리사만으로는 해외 시장 진출이 힘
1. 다문화와 다문화사회란
(1) 다문화
- '많을 다(多)' + '문화(文化)'라는 말이 붙어 '여러 나라의 생활양식'이라는 뜻한다.
- 다문화주의의 이념은 1970년대에 서구 민주주의 사회에서 전면적으로 등장했고, 대한민국은 1980년대 말 이후에 다문화주의의 민족국가와 소수집단 현상이 등장 하였다
서론 들어가며
한국은 대륙과 섬, 육지와 바다가 연접해있는 소위 반도적 지리조건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문화권도 북방문화와 남방문화의 사이에 위치해 있어 특이한 지리조건과 문화조건을 가지게 된다. 또 북방문화는 다시금 중원문화 즉 중국문화와 유목문화 그리고 시베리아문화로 크게 나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