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과학교육2인공지능 혹은 디지털활용유아과학교육 관련 ① 놀이상황, ② 교사의 지원방향, ③ 5가지 접근법(유아의 일상적 질문에 기초한 탐구활동, 자연친화적 접근을 통한과학교육, 문학 및 과학 이야기를 통한과학교육, 예술활동을 통한과학교육, 요리활동을 통한과학교육) 중 2개를 선택
활동, 자연친화적 접근을 통한과학교육, 문학 및 과학 이야기를 통한과학교육, 예술활동을 통한과학교육, 요리활동을 통한과학교육) 중 2개를 선택하여 ④ 동일 놀이상황에 대해 선택한 2개 접근법의 놀이중심 인공지능/디지털활용활동계획안을 작성하되, ⑤ 교사(T)와 유아(C)의 상호작용을 포함
유아들은 기술과 자연의 연결고리를 이해하고, 관찰과 탐구를 통한 학습의 즐거움을 경험하게 됩니다.
준비물
인공지능 식물 식별 앱(예: PlantNet, iNaturalist 등)
태블릿 또는 스마트폰
자연 탐험을 위한 돋보기, 노트, 연필
교실 내외부의 식물이나 곤충
활동 절차
도입
교사(T)는 유아들(C)에게 식물
모습에 관심을 갖고 관련 도서를 탐독함. ‘수학 스펙트럼(테오니파파스)’, ‘수학 세상 가볍게 읽기(데이비드 애치슨)’, ‘수학 콘서트(박경미)’, ‘세상은 수학이다(고지마 히로유키)’ 를 읽고 예술, 과학, 컴퓨터, 스포츠 등 삶의 곳곳에 내재된 수학의 일면을 발견하고 탐구하는 데 흥미를 보임.
2004년 7월말 현재 이미 3천612만4천5명이 가입하여 전인구의 70%가 이용하고 있을 만큼 빠른 성장을 하였다 (inews24, 2004). 이동전화서비스는 눈부시게 발전을 해 나가면서 한국 IT산업 발전에 결정적인 기여를 했다. 84년 1세대(아날로그)를 시작으로 2세대인 디지털 이동전화가 시작된 것이 12년 후인 1996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