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잠히 드는 마음은 글에 대한 책임감을 다시 한번 인식하게 되었다. 유시민작가를 특히 좋아하는 친구가 있다. 글쓰기 있어서는 정말 천재적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는데. 나도 그 말을 들으면서, 또 읽으면서 고개를 끄덕였다. 많은 독자들이 느끼기에 논리에 입각한 말을 해야 그들에게도 주장할 수 있
유시민 만큼 할 수 있다는 게 작가의 의견이다. 논리적으로 앞 뒤가 맞는 글은 상대방이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쓰는 이와 읽는 이의 의사소통이 되어야 글을 통해 자신의 견해를 말할 수 있고 받아 들일 수 있기 때문이다. 작가는 논증을 위한 글쓰기에서 세가지 규칙을 지키라고 말한다.
첫째, 취향
< 김유정 작품집 >
작가 김유정(1908~1937년)은 강원도 춘천에서 태어났으며, 휘문고보를 졸업하고 1927년 연희전문 문과에 입학했으나 생활고로 중퇴하고 한동안 객지를 방황했다. 1935년 단편 <소낙비>가 《조선일보》에, <노다지>가 《중외일보》에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였다.
이 책에는 그이 단편
< 김유정 작품집 >
작가 김유정(1908~1937년)은 강원도 춘천에서 태어났으며, 휘문고보를 졸업하고 1927년 연희전문 문과에 입학했으나 생활고로 중퇴하고 한동안 객지를 방황했다. 1935년 단편 <소낙비>가 《조선일보》에, <노다지>가 《중외일보》에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였다.
이 책에는 그이 단편
< 데미안 >
이 책의 작가는 알을 갓 깨고 나온 불완전한 인간이 주변 환경과 사람과 관계를 맺음에 따라 자기 정체성을 확립해가는 주인공 싱클레어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으로 인간이라는 존재는 선과 악 두 속성을 모두 가지고 있고, 작가가 추구하는 인간의 모습은 선과 악 두 속성을 조화롭게 통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