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는 六經(詩, 書, 禮, 樂, 易, 春秋)을 기초로 하여 仁義의 道를 가르치는 孔子의 종교다. 이러한 유교사상은 중국철학의 여러 학파 속에서 그 주류를 형성하여 맹자 이후 중국 學術史上 정치에 있어서나 교육에 있어서나 사회에 있어서 주류를 이루어 왔을 뿐 아니라, 한국, 일본에 이르기까지 천수백
유교문화의 전형이라 할 수 있는 조선시대 유교문화를 낳는 원동력이 되었다. 그리고 임진왜란을 계기로 조선의 성리학이 일본으로 전해져 성리학에 대한 연구와 실천을 촉발하게 되어 덕천막부의 문화에 큰 영향을 미쳤다. 우리는 문화변동의 전체적 관점에서 성리학적 유교문화와 근대화가 어떠한
문제 제기
우리는 유교가 교육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조사하였다. 조사하게 된 배경은 얼마 전 유교권 국가들이 유난히 과열된 교육열을 가지고 있다는 기사를 읽고 이 점에 대해 생각해 보고 싶었다. 그 기사에서는 일본이나 대만 같은 국가들도 입시 경쟁, 대학 서열화, 사교육 문제 등
등에 대한 사회 정책적 설비를 갖추도록 주장하고 있다. 주례에서 사회복지와 관련성을 찾을 수 있는 내용은 대보식 제도, 향당제도와 12황정의 기록이다. 대보식에는 어린아이와 노인, 병자의 보호, 안민 외에 요보호자, 빈민에 대한 진휼을, 향당제도에는 공동체적 상호부 제도를 소개하고 있다.
Ⅰ. 서론
우리나라에서는 건국이념인 ‘홍익인간’이념과 동양 권에 널리 퍼져있는 유교, 불교, 도교의 사상을 바탕으로 백성에 대한 구휼제도가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주로 농업이 중심이 되었던 고대에는 고조선, 고구려․백제․신라, 고려, 조선 등 나라의 이름은 다르지만 자기 땅에서 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