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런 의미로 ‘위대한 ’은 물질의 척도를 가늠하는 가치 판단이 아니라 맥 위치의 심정과 고결한 정신을 드높게 묘사하는 단어로 격상된다. 즉 ‘위대한’ 것은 유산 그 자체가 아니라 맥 위치의 단호한 결정과 희생이 깃든 판단으로 ‘위대한’의 실질적 의미를 되새기는 과정이 요구되는 대목이다.
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은 이 같은 민족의 주체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일종의 문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 국어국문운동은 개화계몽운동의 중심에
연극의 기본요소로는 배우, 무대, 관객, 희곡이 있다.
연극은 기본적인 요소 이외에도 대본, 미술, 조명, 음향효과 등 다양한 요소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종합 예술이라고도 한다. 이러한 여러가지 요소를 한데 묶어 서로 보완하고 통합할 필요에 의해 연출이 또 다른 중요 기능으로 취급된다. 연출가는
소설 [경마장 가는길]을 하일지와 공동으로 각색해 만든 영화 [경마장 가는 길]은 항상 새로운 것을 모색하는 장선우 감독다운 영화로 영화가 개봉되었을 당시 비평가들 사이에서 격렬한 찬반논쟁을 불러일으켰다. R이라는 남자와 J라는 여자 사이의 섹스에 대한 요구와 거부가 반복되는 이 영화는 장선
연극을 두고 종합예술이라고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여러 요인을 잡다하게 끌어들여서 연극이라는 하나의 예술이 성립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연극의 종합성은 필수적으로 그것을 보완하고 통합하는 기능을 필요로 하게 된다. 그 기능이 현대 유럽 연극에서 연출이라는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