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를 받아들이는 우리들이 순기능적인 면을 현대 사회와 접목시켜 받아들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전통의 예를 불평등하다고 지적하는 사람들도 있다. 유교에서 근본적으로 불평등하다는 점을 불평등의 기준이 무엇이냐에 따라서 차별이 정당화되기도 하고 그렇지 않기도 한다. 이때 차별은 나이, 성
바깥으로 표출해 내는 것은 의, 예, 지라고 할 수 있다.
i) 행위의 기준 및 절제의 원리로서의 義
㉠ 첫째로 행위의 도덕성을 정당화시켜 주는 기준으로서의 의미
㉡ 둘째로 利에 대립되는 정의 내지 절제의 의미
ii) 도덕성의 외적기준으로서의 禮
㉠ 인의 도덕성의 외적기준으로서 고려된다.
기본 용어들과 달리, 도는 최고의 발생적 의미에서 하나의 추상적, 형식적 용어로서 孔子 체계에서 가장 특징적이다. 道는 다른 가치 원리들, 이를테면 仁, 禮, 義와 같은 것들을 통해서 구체화된다.
{論語}에서 도는 때때로 "인도하다"를 의미하는 동사로서 사용되며, 때때로 그것은 문자 그대로 `길`을
Ⅰ. 개요
효는 사람이 사람답게 살아갈 수 있는 인간의 도리로서 규범적인 형식을 갖추었고, 위로는 조상을 숭배하고 상하좌우에 사랑과 의로움으로 예를 다하는 덕의 근본이며 행동의 기준점이다. 우리 조상들은 `효는 백행의 근본`임을 생활 철학으로 삼아 생활의 저변에서 우리의 생활을 규율하고
의미에서 태권도 수련은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성장단계에 있는 청소년들에게 이바지 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으며, 태권도 수련을 통한 체력과 체격의 변화에 높은 관심과 기대를 하고 있다. 또한 여러 스포츠 가운데 태권도는 합리적이고 계획적인 신체활동과 정신수련을 통해 개인의 신체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