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다. 특히 인간이 무언가를 학습하는 데에서의 사회적 상황의 영향에 대해 주목하게 되면 이러한 주장은 보다 설득력을 갖는다. 이 장에서는 학습이론과 문화맥락주의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기로 하자.
주의 주입식 교육의 문제점을 비판하며 학습자의 능동적이고 창조적인 구성을 지향하는 구성주의의 대두는 필연적인 귀결로 생각되어 진다. 또한 사회 문화적 맥락이란 하나의 역사적 개념으로 인간의 정신은 인간의 역사나 계통 발생, 그리고 한 사람의 역사나 개체 발생의 산물이다. 개별 인간의 정
점을 강조하는 이론이다. 나아가 지식의 구성 과정에서 개인의 능동적 참여뿐만 아니라 사회적 맥락에서의 상호작용의 중요성도 강조한다. 이 장에서는 성숙이론과 구성주의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기로 하자.
문화적인 영향으로 형성되는 것으로 보고,지식은 학습자의 경험에 근거에 의미를 개발하는 것으로, 구성주의에서 구성이란 활동의 결과가 아니라 학습자 스스로 설계해 나가는 구성과정이다. 이 장에서는 성숙이론과 구성주의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
전제로 지식은 개인에 의해 구성되는 것이지 실체의 단순한 반영이나 그것과의 일치가 아니라고 가정하여 사회적 맥락에 개인 학생의 구성 활동을 분석하여 그 안에서의 상호작용을 설명하는 것이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구성주의이론의 개념에 대해서 살펴본 후 구성주의에 근거한 교수-학습